환절기에 뇌 건강 챙기는 방법

환절기에 뇌 건강 챙기는 방법

728x90
반응형

환절기에 뇌건강을 지키기 위해 규칙적인 수면 일정을 유지하는 것은 계절이 바뀌는 동안 매우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햇빛 노출도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충분한 물을 마시고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명상이나 심호흡과 같은 기술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친구 및 가족과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뇌 건강에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환절기 뇌 건강을 챙기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https://www.verywellmind.com/top-ways-to-improve-your-brain-fitness-2224137

 

 

I. 개요

A. 뇌 건강의 중요성
- 뇌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개요
- 신체의 기능을 조절하는 뇌의 역할
- 나쁜 뇌 건강이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B. 계절 변화가 뇌에 미치는 영향
- 계절의 변화가 뇌에 미치는 영향
- 계절성 정서 장애(SAD)
- 감소된 햇빛과 더 추운 온도가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https://www.powerofpositivity.com/brain-health-best-habits/


II. 계절의 변화가 뇌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A. 계절성 정서 장애(SAD)


계절성 정서 장애 또는 SAD는 계절의 변화와 관련된 우울증의 한 유형으로, 일반적으로 가을과 겨울 달에 발생합니다. SAD는 햇빛의 감소와 그 결과 기분, 식욕, 수면을 조절하는 뇌의 화학물질인 세로토닌 수치의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SAD는 인구의 약 5%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며, 여성이 남성보다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SAD의 증상은 에너지 수치의 감소, 식욕의 변화, 그리고 수면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슬픔, 절망, 그리고 가치 없는 감정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쇠약해지고 일상적인 활동과 관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SAD는 치료하지 않은 채로 두면 더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https://metro.co.uk/2022/05/23/neuroscientist-reveals-how-to-boost-your-brain-health-16688728/


SAD는 치료 가능한 상태이며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효과적인 전략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선 요법은 광선 요법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SAD에 대한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자연적인 햇빛을 모방하고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기 위해, 보통 아침에, 매일 정해진 시간 동안 인공 빛에 여러분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을 포함합니다. SAD에 대한 다른 치료법들은 약물치료, 심리치료,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 유지와 같은 생활방식의 변화를 포함합니다.

만약 여러분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SAD로 고통 받고 있다고 의심한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 건강 전문가는 SAD를 진단하고 당신과 함께 당신의 개인적 필요와 상황에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와 보살핌으로, SAD의 증상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https://bigideas.ucdavis.edu/brain-health-brain-fitness-healthy-aging

 


B. 감소된 햇빛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수치에 미치는 영향


햇빛 노출은 우리의 뇌 화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기분, 에너지 수준, 그리고 수면 패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을과 겨울 동안 햇빛이 감소하면 기분, 식욕, 수면을 조절하는 뇌의 화학물질인 세로토닌의 수치가 감소하고 수면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행복감과 행복감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기분 좋은"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로토닌 수치가 낮을 때, 사람들은 슬픔, 불안, 그리고 절망의 감정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가을과 겨울 동안 햇빛 노출의 감소는 세로토닌 수치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것은 계절적 정서 장애와 다른 기분 장애의 시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멜라토닌 수치는 해가 지면서 저녁에 자연스럽게 증가하여 우리가 피곤함을 느끼고 잠이 드는 것을 돕습니다. 가을과 겨울 동안, 햇빛 노출의 감소는 멜라토닌 수치의 증가를 초래하여 졸음과 피로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https://ideas.ted.com/heres-what-women-should-eat-to-maintain-a-healthy-brain/


줄어든 햇빛이 우리의 뇌 화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그것이 우리의 기분과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선 요법은 또한 광요법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고 SAD의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입니다. 다른 전략들은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먹는 것, 그리고 규칙적인 수면 일정을 유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C. 날씨 변화와 기분 장애 사이의 연관성


날씨 변화, 특히 가을과 겨울 동안 햇빛 노출의 감소, 계절적 정서 장애와 우울증과 같은 기분 장애의 시작 사이에는 잘 확립된 연관성이 있습니다. 날씨의 변화는 우리의 뇌 화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기분, 에너지 수준, 그리고 수면 패턴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햇빛 노출의 감소는 기분, 식욕, 수면을 조절하는 뇌의 화학물질인 세로토닌 수치의 감소와 수면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수치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피로와 졸음뿐만 아니라 슬픔, 불안, 절망의 감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연구는 또한 기온, 습도, 기압과 같은 날씨 패턴의 변화가 기분과 정신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극심한 더위와 습도는 짜증과 스트레스 수준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반면, 온도와 기압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두통과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https://www.mayoclinichealthsystem.org/hometown-health/speaking-of-health/5-tips-to-keep-your-brain-healthy


날씨 변화와 기분 장애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규칙적인 운동에 참여하고,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먹고, 필요하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광선 요법은 광선 요법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SAD와 다른 기분 장애의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매우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III. 계절 변화 동안 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팁

 

A. 좋은 수면 습관


적절한, 질 높은 수면을 취하는 것은 좋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수면은 우리의 호르몬을 조절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기분, 에너지 수준, 그리고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햇빛 노출의 감소가 우리의 수면 패턴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을과 겨울 동안, 특히 좋은 수면 습관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일정한 수면 스케줄 관리: 

잠자리에 들고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도록 노력하세요, 심지어 주말에도. 이것은 여러분의 몸의 내부 시계를 조절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https://www.fox10phoenix.com/news/3-key-factors-peak-brain-health-aging-research-2022


2. 수면 친화적인 환경 만들기: 

여러분의 수면 공간이 어둡고, 조용하고, 편안한지 확인하세요. 소음을 차단하고 수면 환경을 평화롭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귀마개나 흰색 소음기를 사용하십시오.

3. 취침 전에 휴대폰 화면 노출 제한: 

전화, 컴퓨터, 텔레비전과 같은 전자 기기에서 방출되는 푸른 빛은 멜라토닌의 생성을 방해하고 잠들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적어도 한 시간 동안 스크린 시간을 제한하도록 노력하세요.

4. 카페인, 알코올, 니코틴 제한: 

이러한 물질들은 수면을 방해하고 잠들고 잠드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자기 전 4 시간 동안 이러한 물질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도록 하세요.

5.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여러분이 더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잠자기 2시간 전에 운동하는 것은 잠드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피하도록 노력하세요.

이러한 습관을 따르고 좋은 수면이 되도록 집중함으로써, 여러분은 햇빛 노출의 감소가 수면 패턴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을과 겨울 동안에도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분을 증진시키고, 좋은 정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massgeneral.org/neurology/mccance-center/clinic/shield

 


B. 규칙적으로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좋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햇빛 노출의 감소가 기분, 에너지 수준, 그리고 수면 패턴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을과 겨울 동안에 그렇습니다. 운동은 기분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킴으로써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기분 개선: 

운동은 기분을 개선하고 불안감과 우울감을 줄일 수 있는 뇌의 천연 화학물질인 엔도르핀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스트레스 감소: 

운동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수면 개선:

규칙적인 운동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이 더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에너지 수준 증가: 

운동은 에너지 수준을 높이고 피로감과 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특히 햇빛 노출이 감소하면 졸음과 나른함을 유발할 수 있는 가을과 겨울 달에 그렇습니다.

조깅이나 사이클과 같은 유산소 운동과 역도나 요가와 같은 근력 운동을 포함하여 운동의 모든 이점을 얻기 위해 다양한 신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최소 30분, 일주일에 최소 5일, 또는 일주일에 150분의 적당한 운동을 목표로 하세요.

규칙적인 운동을 여러분의 일상에 통합함으로써, 여러분은 햇빛 노출의 감소가 여러분의 기분과 전반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을과 겨울 동안에도 기분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면을 개선하고, 좋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verywellmind.com/top-ways-to-improve-your-brain-fitness-2224137


C. 친구 및 가족과 계속 연락하기


사회적 연결과 관계는 좋은 정신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햇빛 노출의 감소가 기분, 에너지 수준, 그리고 수면 패턴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을과 겨울 기간 동안 그렇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기분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와 불안의 감정을 줄이고, 전반적인 행복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친구 및 가족과 연결을 유지하는 몇 가지 방법:

1. 정기적인 전화 또는 화상 통화: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사랑하는 사람들과 연락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친구 및 가족과 정기적으로 전화 또는 비디오 통화를 예약하여 연결 상태를 유지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2. 가상 또는 직접 활동 계획: 

가상 영화 밤 또는 직접 게임과 같은 친구 및 가족과 함께 가상 또는 직접 활동을 계획하여 연결 상태를 유지하고 기분을 향상시킵니다.

3. 사회적 그룹에 가입하기: 

독서 클럽, 스포츠 팀, 또는 취미 그룹과 같은 사회적 그룹에 가입하는 것은 여러분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과 유대관계를 가지고 기분을 북돋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자원봉사: 

자원봉사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여러분의 공동체에 돌려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지역 수프 주방에서 돕든, 애완동물 보호소에서 일하든, 이웃 청소에 참여하든, 자원봉사는 여러분의 기분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가족들과 연결을 유지하고 사회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햇빛 노출이 감소하는 가을과 겨울 동안에도 여러분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여러분의 기분을 증진시키고,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https://bestlifeonline.com/brain-boosting-habits/


D.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좋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특히 햇빛 노출이 감소하는 가을과 겨울 동안 기분, 에너지 수준, 그리고 수면 패턴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영양분과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단을 먹는 것은 기분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고,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 매일의 일과에 마음챙김.


마음챙김은 그 순간에 존재하고 여러분의 생각, 감정,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는 연습입니다. 여러분의 일상 생활에 마음챙김을 통합하는 것은 스트레스, 불안을 줄이고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특히 햇빛 노출이 감소하는 가을과 겨울 동안은 기분, 에너지 수준, 그리고 수면 패턴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상 생활에 마음챙김을 하는 몇 가지 방법:

1. 심호흡 운동: 

심호흡 운동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압도당했다고 느낄 때 몇 번 심호흡을 하는 것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의 감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명상: 

명상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차분하고 행복한 감정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음챙김의 한 형태입니다.

3. 요가나 다른 신체 활동: 

요가나 다른 신체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고, 행복감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생각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기:

여러분의 생각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인식을 높이고 감정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감사의 마음 실천하기: 

감사함을 실천하고 여러분의 삶에서 좋은 것들에 감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반적인 행복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일상 생활에 마음챙김을 통합함으로써, 여러분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며, 심지어 햇빛 노출이 감소하는 가을과 겨울 동안에도 기분과 에너지 수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IV. 뇌 건강에서 비타민 D의 역할


A. 비타민 D의 기능


비타민 D는 좋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필수적인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그것은 강한 뼈와 치아를 유지하는 역할로 알려져 있지만, 기분의 조절과 면역 체계를 포함한 다른 중요한 신체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칼슘 조절: 

비타민 D는 튼튼한 뼈와 치아에 필수적인 몸 안의 칼슘의 양을 조절하는 것을 돕습니다.

2. 기분 조절:

비타민 D는 기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우울증, 불안, 그리고 계절성 정서 장애의 감소된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3. 면역 체계의 기능:

비타민 D는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 것을 돕고 감염과 자가 면역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4. 세포의 성장과 분열: 

비타민 D는 건강한 조직과 장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세포 성장과 분열을 조절하는 것을 돕습니다.

5. 유전자 발현:

비타민 D는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것을 돕습니다.

비타민 D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중요한 요소이고, 그것은 튼튼한 뼈를 유지하고, 기분을 조절하고,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햇빛 노출이 줄어드는 가을과 겨울 동안, 좋은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기 위해 식단이나 보충제를 통해 충분한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B. 비타민 D가 뇌 건강에 이로운 점


비타민 D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필수적이며, 우울증, 불안, 계절성 정서 장애 (SAD)의 증상을 줄이는 것을 포함하여 뇌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우울증 증상을 줄여줌: 

비타민 D는 우울증 증상의 감소와 관련이 있고, 연구는 우울증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비타민 D의 수치가 낮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2. 인지 기능을 지원: 

비타민 D는 기억력과 실행 기능을 포함한 인지 기능 향상과 관련이 있으며, 인지 기능 저하와 치매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기분이 좋아짐: 

비타민 D는 기분 개선과 관련이 있으며 불안, 스트레스, 계절성 정서 장애의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신경 기능을 지원: 

비타민 D는 신경 기능을 지원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건강한 신경 세포를 유지하고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5. 면역 체계를 조절: 

비타민 D는 뇌를 보호하고 감염과 염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한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 것을 돕습니다.

여러분의 식단, 보충제 또는 햇빛에 노출됨으로써 충분한 비타민 D를 얻는 것은 좋은 뇌 건강을 유지하고, 우울증과 불안의 증상을 줄이고, 전반적인 기분과 웰빙을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입니다.


C.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D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중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햇빛에 노출되는 것으로부터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지만, 특히 가을과 겨울 동안 햇빛에 노출되는 것만으로 충분한 양을 얻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생선: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비타민 D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3온스는 최대 600-700IU의 비타민 D를 제공합니다.

2. 버섯:

어떤 종류의 버섯은 특히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비타민 D가 풍부합니다.

3. 식품:

우유, 요구르트, 그리고 오렌지 주스를 포함한 많은 음식들은 비타민 D 섭취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D로 강화되어 있습니다.

4. 계란: 

계란은 비타민 D의 좋은 공급원이고, 큰 계란 하나는 약 40-50 IU의 비타민 D를 제공합니다.

5. 쇠고기 간: 

쇠고기 간은 비타민 D의 좋은 공급원이며, 90g에는 최대 42IU의 비타민 D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식단에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포함시키는 것은 특히 햇빛 노출이 감소하는 가을과 겨울 동안 여러분의 비타민 D 섭취를 증가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D. 보충제 및 태양 노출


균형 잡힌 식단과 햇빛 노출로부터 비타민 D를 얻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이러한 공급원들로부터 충분한 비타민 D를 얻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보충제와 햇빛 노출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타민 D 보충제:

비타민 D 보충제는 특히 햇빛 노출이 감소하는 가을과 겨울 동안 여러분의 비타민 D 섭취를 증가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태양 노출: 

여러분의 피부가 태양으로부터 자외선에 노출될 때 여러분의 몸이 비타민 D를 생산하기 때문에, 태양 노출은 비타민 D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피부가 태양에 과도하게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여러분의 피부 손상과 피부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15분에서 20분 정도 햇볕에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피부가 밝은 경우에는 그 이하를 목표로 하십시오.

비타민 D와 햇빛 노출에 관해서는, 절제가 핵심입니다. 균형 잡힌 식단, 보충제, 그리고 안전한 햇빛 노출을 통해 충분한 비타민 D를 얻는 것은 좋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V. 결론 및 참고 자료


결론적으로, 환절기 동안 좋은 뇌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친구들과 가족들과 연결되어 있고, 여러분의 일상 생활에 마음챙김을 포함하는 전체론적인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게다가, 균형 잡힌 식단, 보충제, 그리고 안전한 햇빛 노출을 통해 충분한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은 햇빛 노출이 감소하는 가을과 겨울 동안 뇌 건강을 지원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 참조는 뇌 건강, 비타민 D 및 이 블로그에서 논의된 주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미국 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NIMH): https://www.nimh.nih.gov/

미국 심리학회(APA): https://www.apa.org/

국립 신경 장애 및 뇌졸중 연구소(NINDS): https://www.ninds.nih.gov/

식이 보충제 사무실(ODS): https://ods.od.nih.gov/

질병통제예방센터(CDC): https://www.cdc.gov/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