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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SFILMS입니다. 

일반적으로 잠을 자는 동안의 우리들 모습은 정말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똑바로 눕거나 옆으로 눕거나, 배를 깔고 엎드리거나, 베게를 앉고 구부린 자세거나 혹은 태아 때의 모습으로 몸을 말고 자거나 등등...

수면동안 이런 다양한 자세로 밤을 보내고 아침을 맞이하고 있지만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한, 자는 동안의 자세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 universityhealthnews.com


그런데 말입니다. 혹시 수면동안 우리의 몸은 수 없이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육체적인 몸이 휴식을 취하는 동안 몸 안에서는 소화를 시키기 위해 위가 움직이고 있구요.
위를 움직이게 만들기 위해 우리의 뇌가 일을 합니다.

또한 자는 동안 엄청난 양의 산소를 몸에 공급을 해 주어야 하며 맑은 혈액을 온 몸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일을 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많은 에너지가 소요 됩니다. 

이렇게 많은 일들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동안 수면상태에 있는 우리 몸의 자세가 결과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칠 수 가 있습니다. 
우리 몸이 수면 중에도 최적의 상태에서 맡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자세를 잘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수면 자세는 왼쪽으로 누워 자는 자세입니다. 거기에는 7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1. 소화를 잘 하게 도와 줍니다.

우리들 모두는 잠자기 전 음식 섭취에 대하여 부정적인 의견이 많습니다. 
그러나 저의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자는 수면 상태에서 우리 몸이 해야할 일들에 대한 배터리의 충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적어도 배가 고픈 상태에서의 잠을 취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녁 먹은 시간이 4시간 이상이 지났거나 배가 많이 고픈 상태이면 소량의 음식 섭취가 수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는 것과 관계없이 소화계는 지속적으로 일을 합니다. 

이미지 : www.sciencephoto.com

부담없는 간식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몸은 여전히 ​​수면 중에 바쁘기 때문에 그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약간의 연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왼쪽으로 자면서 가능한 한 적은 노력으로 몸이 일을 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위가 복부의 왼쪽에 있고 왼쪽으로 누워 있으면 음식이 대장으로 더 쉽게 전달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화 효소의 자유로운 흐름을 지원하는 위가 췌장 위에 놓이지 않도록 합니다.

2. 우리의 심장에 편안한 휴식을 제공합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심장은 멈추지 않고 뛰고 있습니다.
심장이 하는 일은 엄청 위대한 일이며,식이 요법이나 생활 환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기관입니다.
심장병이 전세계 성인의 주요 살인자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왼쪽에서 자고 있으면 마음이 편해집니다.

이미지 : www.thehealthy.com


작은 소리처럼 콩콩 뛰는 소리가 들리지만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중력이 심장 혈액을 움직이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대동맥은 심장에서 몸의 나머지 부분으로 혈액을 보낼때 왼쪽으로 아치를 이루게 되는데요. 
이때 우리가 왼쪽으로 누워있게 되면 심장이 온 몸으로 혈액을 보내는데 적은 에너지가 들 것입니다.
또한 심장이 살짝 눌려줘야 편암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린 아기들처럼)

3. 허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들 중의 누가 이상한 자세로 잠을 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자고 일어났는데 등이나 목에 담이 들어서 목을 돌리지 못하고 몸통을 돌리는 경험을  하신적이 있습니까?
그런 경험이 한번도 없다면 수면 자세에 대한 비밀을 알고 계신 겁니다.
우리들은 몸의 긴장으로  더 자주 아프지 않기 위해 왼쪽으로 자면 도움이 됩니다.
 
우선, 왼쪽 수면은 척추의 스트레스를 덜어줍니다.
잠을 자면서 등을 압박할수록 근육이 필요한 곳에 모든 것을 유지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조금 더 이야기 하면 왼쪽으로 자면 혈액 순환이 좋아집니다.


4. 림프계를 지원합니다.

림프계는 림프라고 불리는 투명한 액체를 운반하는 혈관 네트워크입니다.
이 시스템은 몸 전체의 체액 이동과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하는데요.
림프는 독소 및 기타 폐기물을 운반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어느 곳에서든 막히면 건강 상태가 급격히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 timesofindia.indiatimes.com


몸 왼쪽으로 자면 림프계가 폐기물을 걸러내는 데 도움이된다고 오랫동안 생각되어 왔습니다.
왜냐하면 림프관은 흉관을 통해 왼쪽으로 배출되므로 왼쪽으로 누운 자세는 중력이 자연적인 신체 기능을 지원하도록 합니다.

5. 위액 역류로 인한 가슴통증이 줄어듭니다.

자고 일어나면 가슴이 쓰리고 아픈 기억이 있지 않을까요.
위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자기 전에 소량의 간식은 도움이 되지만 식사는 오히려 부담이 됩니다.
수면중에 위산이 분비되면서 식도를 타고 역류할 수 있으므로, 위산 역류는 취침 전 식사에 대한 부작용이 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과학자들은 왼쪽으로 자는 것이 속쓰림을 최소화하면서 오른쪽으로 자는 것은 속쓰림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리가 왼쪽에 누워 있으면 위와 식도의 교차점이 위산이 분비되어 나오는 위치보다 높게 유지됩니다.
그러나 오른쪽으로 눌울 경우에는 하부 식도 괄약근이 이완되어 위산이 넘어올 수 있습니다.

6. 임산부는 반드시 왼쪽으로 누어야 됩니다. 

임산부는 아이와 엄마 두 몸을 위해 혈액을 순환시키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혈액량이 필요합니다.
한편, 성장하는 유아는 엄마의 자궁을 확장시키고 척추와 다른 기관에 압력을 가하게 됩니다.
왼쪽으로 누워 있으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유지되고 엄마의 척추에서 아기의 압력이 사라지고 간이 너무 압박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왼쪽으로 누워있어야 아이와 엄마 둘에게 가장 좋은 혈류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미지 : www.navyugsandesh.com


7. 코골이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내 배우자가 코를 골거나 밤새 방을 흔드는 거인의 소음으로 나를 괴롭히는 사람이라면 왼쪽 수면은 권하시기를 바랍니다.

자는 자세의 변화만으로도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잠을 짤때 입과 혀와 목이 이완되게 되고 이완된 혀가 목쪽으로 기울여지면 고기도를 막으면서 호흡에 방해가 되고
숨을 들어마실때 걸리적 거리며 진동으로 코골이를 더 크게 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수면 습관만으로도 우리 몸에는 많은 잇점이 있습니다. 

자는 위치의 변경을 통하여 좀 더 많은 삶의 질을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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