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 그늘 다크서클이 생기는 이유

눈 밑 그늘 다크서클이 생기는 이유

728x90
반응형

일상생활 중에서 혹은 자고 일어났을 때 누구든지 가끔은 눈 밑에 다크 서클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무 티티한 다크 서클은 일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전반적인 외모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기 때문에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눈 주위의 피부는 피하 조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신체 다른 곳의 피부보다 훨씬 얇은 것이 특징입니다. 피하 지방이 없기 때문에 피부가 매우 약할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반투명 해져 보이기도 합니다. 반 투명해 보인다는 것은 피부 아래의 혈관이 표면에서 쉽게 보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https://infoweb24.com/dark-circles-around-the-eyes-causes-and-solutions/

 

그렇기 때문에 눈 주위의 만지거나 다룰 때에는 특히 조심스럽고 부드럽게 다루어야 하며 자극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크 서클은 남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남자보다는 여성에게 더 잘 생깁니다눈 주위에 생기는 다크 서클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1. 유전

대부분의 질환과 마찬가지로 다크 서클의 경우도 유전적 요소가 있습니다. 부모에게 다크 서클이 잘 나타났다면 자식들에게서도 다크 서클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이 특성을 물려받은 사람들은 어린 시절부터 다크 서클이 생길 수 있으며 대개 치료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유전성 다크 서클은 표준 치료 요인에 의해 나아지지 않으므로 대부분의 치료에 내성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다크 서클이 악화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2. 착색

다크 서클은 종종 과도한 태양 노출로 인해 눈 아래의 피부에 색소가 과량으로 침착된 결과 일 수 있습니다. 눈꺼풀 주변의 멜라닌 색소의 축적이 증가하면 해당 부위의 피부가 주변 피부보다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피부를 손으로 눌러 보았을 때 눈 밑의 그림자가 사라지지 않으면 과도한 멜라닌 색소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만일 멜라닌 색소 때문에 일어난 변색이라면 일반 다크 서클보다 색을 없애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며, 멜라닌 색소 유래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 사람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https://www.pinterest.co.kr/pin/492792384226106863/

 

3. 얼굴 뼈 구조

다크 서클은 얼굴뼈가 깊숙한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뼈 구조는 일반적으로 눈 아래의 움푹 패인 부분이 특징이기 때문에 튀어나온 눈썹 뼈에 의해 드리워진 그림자 때문에 움푹 들어간 부분이 주변 피부보다 어둡게 보입니다.

 

4. 피로

사람들은 마음과 몸이 힘들고 편히 쉬지 못할 때 다크 서클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얇은 눈 밑 피부 아래에 있는 혈관은 창백하고 칙칙한 피부에 대해 더 눈에 띄는 경향이 있으며 눈 주위에 다크 서클 모양으로 나타납니다스트레스 증가, 쇠약, 수면 부족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피부가 자연스러운 건강을 잃을 수 있습니다

 

5. 수분 부족

몸이 주기적으로 충분한 수분을 얻지 못하면 세포에서 체액을 추출하여 피부와 조직에 저장하여 수분 공급하여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또한, 과도한 소금과 알코올 섭취는 또한 신체의 체액 균형을 방해하고 수분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눈 밑 피부 내부에 물이  고여서 그 부위가 부어 보이게 하고 밑에 있는 혈관을 표면에 더 가깝게 밀어 올려 눈두덩 아래에 진한 자줏빛을 띤 푸른 색조를 즐 수도 있습니다.

 

6. 노화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피부의 구성 요소 역할을 하는 구조 단백질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따라서 눈 주위의 이미 얇은 피부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얇아지고 그 아래에 있는 혈관이 다크 서클 형태로 점점 더 두드러지게 됩니다.

 

7. 약물

다크 서클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을 더 많이 운반하는 약물의 부작용 일 수도 있습니다. 눈 밑의 피부는 매우 얇고 반투명하기 때문에 혈관에 많이 모인 혈류가 표면에 보라색-파란색 색조로 나타나 다크 서클 모양을 나타냅니다.

 

8. 눈 문지르기

눈을 비비면 기저 혈관이 손상되거나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이 새어 나와 눈 밑 부분에 고이게 되는데, 이는 표면에 어두운 자줏빛을 띤 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9. 라이프 스타일

건강에 해로운 생활 방식도 다크 서클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부적절한 식습관, 흡연과 같은 해로운 습관, 과도한 LED 화면 노출로 인한 눈의 피로 등이 있습니다.

 

* 다크 서클은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미용적인 문제로 간주되지만 아래에 소개되는 특정 건강 상태는 다크서클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1. 알레르기

사람들은 종종 몸에 히스타민과 같은 염증성 화학 물질이 방출되는 알레르기 반응의 여파로 눈 아래에 어두워지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알레르기는 눈 밑 부분에서 작은 혈관의 부기와 팽창을 유발합니다.

 

혈관이 확장됨에 따라 더 많은 혈액을 눈두덩이로 가져오게 되고 색은 점점 더 짙어집니다.  이러한 다크 서클은 알레르기 성 비염과 같은 비강 알레르기의 경우에 더 흔하며 종종 알레르기성 다크서클이라고도 합니다.

 

2. 빈혈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에서 발견되는 단백질로 신체 조직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빈혈은 신체에 헤모글로빈이 충분하지 않거나 적혈구 (RBC) 수가 비정상적으로 낮을 때 발생하며 종종 철분 결핍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철분의 결핍은 장기에 산소 공급을 방해하고 피부를 평소보다 창백하게 보이게 하여 다크 서클이 더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피부염

아토피 성 피부염과 접촉 성 피부염은 모두 피부 염증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눈 아래의 민감한 부위에서 더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염증이 일어나며 종종 특정 부위, 특히 얇은 눈 밑 피부에 과도한 멜라닌이 침착이 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염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평소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