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의 7가지 주요기능과 간 건강에 좋은 음식

간의 7가지 주요기능과 간 건강에 좋은 음식

728x90
반응형

간은 인체에서 500개 이상의 기능을 하는 아주 복잡한 기관입니다. 이렇게 바쁘게 일하고 있는 간을 위하여 간 기능 건강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간의 다양한 기능들 중에 그래도 보다 중요한 7 가지 기능을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간은 단백질, 지방 및 탄수화물을 대사 합니다.
2. 지용성 비타민 (A, D, E, K)을 저장하고 활성화합니다.
3. 소화에 중요한 물질 인 담즙을 형성합니다.
4. 신체에 극도로 유독할 수 있는 암모니아를 요소로 전환시켜 신장에서 배설될 수 있도록 합니다.
5. 약물을 대사 합니다.
6. 알코올, 약물 및 기타 독성 유기 화합물을 대사하고 해독합니다.
7. 필터와 플러드 챔버 역할을 하여 박테리아가 혈류로 들어가 손상을 일으킬 수 없도록 합니다.
그 외에도 간은 콜레스테롤 생성 및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ttps://swhr.org/9-in-10-people-with-this-rare-liver-disease-are-women/

간염 또는 간의 염증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A형, B형, C형, D형 또는 E형일 수 있습니다. A형과 E형은 대변 또는 구강 경로를 통해 전염되며 전염성이 있습니다.
B형, C형, D형은 혈액이나 체액에 의해 전염됩니다. 감염은 종종 급성이지만 만성화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NAFLD)은 주로 비만, 제2 형 당뇨병,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및 대사 증후군과의 연관성 때문에 어디에서나 가장 흔한 유형의 간 질환이 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NAFLD는 과도한 식이 섭취로 인해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입니다.

간경변 또는 간의 흉터는 주로 과도한 알코올 사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NAFLD의 결과 일 수도 있습니다.

말기 간 질환은 간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손상되어 더 이상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없을 때 발생하여 체액 축적, 혈압 불규칙, 혼돈 및 영양실조와 같은 여러 문제를 유발합니다.

https://asterhospital.com/blog/fatty-liver-disease-in-women/

먼저 간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음식으로 밝혀진 몇 가지가 여기에 있습니다.

1. 기름진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은 간이 지방을 축적하고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은 더 높은 위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설탕과 전분
설탕과 전분에는 고 과당 옥수수 시럽을 함유한 설탕이 첨가된 음료와 지방이 많은 경향이 있는 단 음식이 모두 포함됩니다. 과당은 당 분해과정과 포도당 생성 (gluconeogenesis)이라고 하는 정상적인 당 대사의 사슬을 방해하며, 대사과정에 과부하를 주어 과도한 에너지를 생성하여 궁극적으로 간에 저장되게 됩니다.

3. 알코올
알코올은 간경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간은 알코올을 대사 시켜 해독하게 만드는 곳입니다만, 알코올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술 속에는 많은 설탕과 칼로리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 지방 축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소금
나트륨은 몸 전체의 수분 조절에 기여합니다. 모든 물질은 간으로 통해 여과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염분은 체액 축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이나 설탕과 지방이 포함된 식품도 소금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비알콜성 지방간의 위험인자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https://chaitanyahospital.org/women-pcos-increased-risk-liver-disease/

이제 어떤 음식이 간에 해를 끼치는지 알았으니 이제는 간 건강에 가장 좋은 음식을 이야기합니다.

1. 커피
커피에는 폴리 페놀이라는 물질이 있어 항 염증 및 일부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간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블루 베리
블루 베리에는 불용성 섬유질과 항산화 제가 포함되어 간 기능을 도울 수 있습니다.

3. 포도
포도에는 불용성 섬유질과 항산화 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간 손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항산화 제가 중요하며 식이 요법과 항산화 보충제의 조합이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4. 비트 뿌리
안토시아닌이라고 하는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합니다.

5. 견과류
견과류, 특히 호두는 다중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대사 경로에서 항상성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이 지방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흡수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6. 기름진 생선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주로 항 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지방은 심혈관 건강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항 염증 효과로 인해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boldsky.com/health/nutrition/2017/common-nut-can-treat-tb-and-pneumonia/articlecontent-pf142286-109721.html

8. 오트밀
오트밀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아 간암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마늘
마늘은 장내 프로바이오틱스를 공급하는 물질인 프리 바이오 틱입니다. 그 외에도 녹차 등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에는 건강한 지방이 많은 들어 있습니다.

오늘 저녁은 간 건강을 위해 특별식을 준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