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 보호를 원하신다면 드셔야 할 11가지 음식이 있습니다.

무릎관절 보호를 원하신다면 드셔야 할 11가지 음식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헬쓰장에서 어느 부위를 집중적으로 운동을 하시나요?

 

상체와 하체가 골고루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지만 저의 추천 운동은 하체 위주의 운동입니다. 

 

우리가 병들고 늙어 움직이는 것에 제한을 받는 것은 오로지 하체입니다. 

 

고령의 어느 누구의 예를 보더라도 손이나 팔을 움직이기 어려워 하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다리의 관절 특히나 무릎, 고관절이 망가져 활동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무릎 관절통과 무릎 관절의 보호를 원하는 분들이 좋아할 만한 식품을 소개 합니다. 

 

운동을 진행하면서 함께 곁들여 드시면 1석 2조가 되겠죠.

 

저도 인라인 스케이트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병행하여 섭취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삶의 질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내가 하는 운동으로부터 올 수 있는 부상의 위험을 줄이면서 즐거운 운동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불행하게도 만성적인 무릎 통증이나 관절염은 하루종일 이어져 나타납니다.

 

무릎 관절염, 관절과 관절 사이의 활액낭염, 힘줄에 생기는 건염등에 부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 모든 부상에는 염증이 수반되며 치료하지 않으면 오랫동안 지속되 일상 생활이 극도로 불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움직임을 줄이거나 없애고 부상이 일어나는 동작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낫지 않고 지속된다면 의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우리는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혹은 관절을 보호하며 운동을 하기 위해 함께 하면 좋을 식품 11가지를 곁에 둘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에 소개되는 식품 11가지는 모두 관절의 건강에 도움이 되며 통증을 줄여주는 것으로 연구를 통하여 입증이 되었습니다.

 

1. 체리

체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상화제가 들어 있어 고통스러운 염증을 진정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관절염의 다른 형태인 통풍이 있는 경우에도 발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항산화제를 포함하는  종류의 과일에는 석류, 블루베리 그리고 블랙베리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 : https://kininal.me

 

 

2. 고추

고추의 캡사이신은 아픈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연골, 힘줄, 인대를 지지하여 무릎 쿠션을  유지하여 줍니다. 또한 고추는 콜라겐 생성을 돕는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뼈와 근육을 함께 잡아주며 관절을 잘 유지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가 많은 다른 식품에는 자몽, 오렌지, 토마토 그리고 파인애플 등이 있습니다. 

 

3. 생선

지속적인 생선 섭취는 관절 건강을 위해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선을 드시면 뼈를 강화 시킬 수 있는 비타민 D와 칼슘 뿐만이 아니라 오메가-3 지방산을 동시에 흡수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혹시 생선을 싫어 하신다면 비타민 D와 칼슘 보충을 위해 저지방 유제품을 선택 할 수도 있구요. 

 

 

이미지 : www.worldwildlife.org

 

 

4. 통곡물

통곡물 그 자체로 드셔야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껍데기가 제거돼 가공된 흰 가루는 아닙니다. 

통곡물은 알갱이, 밀기울, 내배엽등이 골고루 갖춰져 있어 대부분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운동 전후의 염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런 환상적인 통곡물에는 오트밀, 보리, 현미등이 있습니다. 

 

5. 심황

강황의 뿌리줄기를 말린 것으로 심황 혹은 울금이라고도 합니다.

카레의 독특한 향을 내는 향신료입니다.  연구결과에서 심황은 통증완화와 관련하여 항 진통제인 이부프로펜과도 경쟁할 정도로 효능이 좋습니다. 아시에에서는 오랫동안 통증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2006년 애리조나에서 실시한 연구결과에는 심황의 규칙적 섭취는 골자공증과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하였습니다. 

 

 

이미지 : medicalreport.kr

 

 

6. 생강

생강은 강력한 산화 방지제로 진저롤이라고도 하며 염증과 근육통을 함께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은 콜레스테롤을 낯추며 뇌기능을 개선하며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소화불량을 개선하며 잠재적인 암 위험까지도 줄일 수 있습니다. 

7. 호두

호두는 오메가-3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관절통증을 완화 시킵니다. 호두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중요한 영양소가 많아 암과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 칼로리가 높기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걸로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 http://realfoods.co.kr

 

 

8. 케일

콜라켄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합니다. 케일은 45가지의 항산화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매일 케일을 먹으면 관절 염증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장기적인 케일 섭취는 갑상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케일의 장기 복용 보다는 소량의 케일과 양배추를 번갈아 드시면 좋습니다. 

 

 

이미지 : 연변일보

 

 

9.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긴 하지만 위의 식품들 보다는 적습니다. 건강한 불포화 지방은 대부분 염증의 특정 바이오 마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구요. 이들은 지방산의 일종 인 올레산 형태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식사에 첨가하여 드시면 좋습니다. 

 

10. 아마씨

아마씨 역시 오메가-3를 포함하고 있으며 2스푼 정도의 양이면 하루 섭취 오메가-3 지방산의 하루 용량 140%를 드시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마씨의 규칙적인 섭취는 염증성 물질의 생성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 wannabenews.com

 

 

11. 브로콜리

브로콜리류의 채소는 소화과정에서 가스를 분출 하지만 염증을 줄이는 항산화제, 비타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이들 식품이 포함하는 항산화제는 sulforaphane이라고 하며 관절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특정 효소를 억제히는 것으로 확인이되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식품은 매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sulforaphane 화학 구조

 

 

결론

 

위에 소개한 11가지 식품은 아무때나 드시더라도 좋은 건강 식품입니다만, 운동을 하시거나 관절에 통증이 있는 분이라면 조금 더 신경 쓰시고 식단에 알맞게 포함을 시키면 관절의 불편함과 통증이 사라지며 즐거운 생활을 지속 할 수 있을것입니다. 

 

WOOSFILMS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운동요법과 건강식품을 찾아 내도록 하겠습니다. 

 

찾아 주신분들 모두 관절의 불편함이 없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