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눈 밑이 붓는 증상이 있다면 이것이 잠재적 원인일 수 있다

by iikkarus 2020. 8. 11.
728x90
반응형

눈이 붓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눈 밑의 붓기는 알레르기 또는 눈물 덕트와 같은 가벼운 상태도 있지만, 장기 장애와 같은 더 심각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 밑의 붓기가 있는 사람이 호흡에 어려움이 있거나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즉시 의학적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눈 밑의 붓기 증상, 잠재적 원인 및 치료법을 살펴봅니다.

한쪽 부기의 원인

한쪽 눈 아래의 붓기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눈 마찰

사람들은 주기적으로 눈의 피로, 가려움증 또는 이물질 등으로 인해 눈을 문지릅니다. 사실 이렇게 눈을 비벼서 부어오르는 경우에는 눈을 만지지 않으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다만, 박테리아등의 감염으로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혹시라도 눈을 비빌 일이 생긴다면 손을 깨끗이 씻거나 무로 세척을 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코로나 상황속에서 손씻기가 생활화 되어 눈을 비벼서 생기는 붓기는 좀 줄어 들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상해

상처나 타박상등으로도 눈의 붓기, 변색 및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눈 근처를 모기에게 물리는 경우에도 붓기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역시 문지르거나 누르지 말고 벌레 물릴때 바르는 연고를 바르는 것이 나으며 붓기와 통증이 심해지거나 고름이나 분비물과 같은 감염 징후가 있는 경우는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긁으면 안됩니다. 

 

출처 : https://stylecaster.com/beauty/under-eye-bag-fixes/


눈물샘 막힘

눈물 샘이 막히면 눈에서 눈물이 배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눈 밑 부종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AAO (American Acadamy of Ophthalmology)에는 눈물을 포함하여 막힌 눈물 샘으로 인하여 눈물 감염, 부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감염에는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만 평소에 눈물샘이 자주 막히는 분이라면 눈물샘을 지긋이 눌러주거나 살짝 문질러 주면 도움이 됩니다. 

다래끼

눈에 생기는 다래끼는 속눈썹의 밑에서 발생하여 아픈 덩어리를 만들어내는 감염증입니다. 다래끼가 있을 때는 눈에 이물질이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바로 병원으로 가 치료를 받는 것이 상책입니다.

안와 봉와직염

눈 주위의 봉와직염은 눈 근처의 상처가 감염될 때 발생합니다. 안구 부종, 통증 및 염증을 유발합니다. 2020 년 관련 기사에 따르면, 이 질환은 어린이들에게 가장 흔하며 외상이나 부비동염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치료에는 죽은 조직 제거 수술 및 항생제 처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림프종

림프종은 드문 경우이지만 눈 부위에 악 영향을 줄 수 있는 암 유형입니다. 림프종 환자는 부종과 눈에 보이는 덩어리가 만져질 것입니다. 방사선 요법 또는 화학 요법을 사용하여 림프종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양쪽 눈의 붓기 원인

두 눈 아래의 붓기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눈 밑의 지방 백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 밑에서 약간의 붓기가 나타날 수 있는데 AAO는 이것이 노화, 수면 중 눈 밑의 수분이 모아지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흡연, 수면 부족, 수분 유지 및 알레르기로 인해 눈 아래에서 가방모양의 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머리를 약간 들어 올린 상태에서 자고 시원하게 눈을 눌러주거나 녹차팩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mayoclinic.org


알레르기

꽃가루나 애완동물의 비듬과 같은 알레르기 항원은 눈을 자극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눈의 붓기, 가려움증, 화상 및 눈물이 있습니다. 이 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코 막힘, 재채기 또는 인후염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 증상이 동반하여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심한 알레르기 반응은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두드러기, 기도 부기 및 호흡 곤란을 유발하는 의학적 응급 상황이기 때문에 항상 알레르기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결막염

결막염은 세균성 또는 바이러스 성 눈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염증을 일으켜 가려움증, 빨개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균성 눈 감염은 흰색 또는 노란색 고름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이러스 성 결막염은 보통 양쪽 눈에 영향을 주지만, 세균 감염은 한쪽 눈에서 시작하여 양쪽 눈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결막염은 전염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있는 사람은 눈을 만지거나 주변 사람들과 같은 수건을 쓰거나 하지 말고 바로 피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체의 장기 장애

장기 장애로 인해 두 눈 모두 눈이 붓는 것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심장, 신장 또는 간부전이 포함되는데요. 신체의 체액 균형 조절 능력에 문제가 발생하면 발과 신체의 다른 부위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이 붓는 증상의 경우 집에서 어느정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냉찜질 또는 얼음 : 수건에 얼음을 싸거나 수건을 적신 다음 최대 20 분 동안 눈을 부드럽게 눌러 냉찜질을 할 수 있습니다.
웜 압축 : 다래끼의 경우 따듯한 타올을 올려놓는 것이 더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깨끗한 수건을 따뜻한 물에 담그고 한 번에 10-15 분 동안 눈위에 올려 줍니다.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 (NSAID) : 이부프로펜과 같은 NSAID는 통증과 부기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7 일 이상 통증과 부기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점안제 : 점안액을 수분 공급하면 건조, 긁힘 및 자극과 같은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부 안약에는 알레르기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눈 홍조 : 식염수로 눈을 씻으면 눈을 자극하는 먼지나 부스러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필요하지 않으면 눈을 절대 만지지 않는 것입니다. 필요한 경우에라도 깨끗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언제나 깨끗한 상태의 얼굴과 눈을 지켜 가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