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악 확장 치료로 소아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개선

상악 확장 치료로 소아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개선

728x90
반응형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진단을 받은 소아는 빠른 상악 확장(RME) 치료를 위해 상악의 너비를 증가시키는 확장 가능한 보조기를 입천장에 넣는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비 버팀대라고도 하는 이 보조기는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윗니 안쪽으로 들어가 안정적으로 고정됩니다. 입천장 중앙에는 조절 가능한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배치 후에는 특수 키를 사용하여 부모님이 보조기를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정은 치아와 입천장에 가해지는 압력의 양을 점차적으로 증가시킵니다.

 

상악 확장의 원리는 입천장의 앞부분을 점차 넓혀주는데 있습니다. 입천장은 비강의 바닥이기도합니다. 따라서 넓히면 공기가 코를 통해 이동하는 공간도 커집니다. 결과적으로 더 많은 공기가 인후와 폐로 들어갈 수 있으며 이는 수면 무호흡증에 기여하는 기도의 가라앉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확장에는 몇 가지 부차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아 어린이는 더 크게 웃을 수 있게 되고,, 치아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전 보다 더 많이 생길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치아가 촘촘촘하게 있을 때 보다 공간이 넓어짐으로 인해 덧니와 같은 치아 제거를 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치아는 턱의 뼈 성장을 촉진하는데 필요합니다. 제거하게 되면 턱이 가능한 한 많이 자라지 못하여 결국 나중에 소악증으로 인해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진단을 받은 어린이에게는 빠른 상악 확장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자녀는 보조기를 놓을 수 있는 치아가 있어야합니다. 3 세 미만의 어린이도 치료할 수 있지만 너무 어려서 치료를 견디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치료법은 성장과 발달이 더 빠른 아동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초등학생의 아동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기로는 4 ~ 10 세). 어린 시절이 지나감에 따라 상악의 성장판이 융합되게 됩니다. 상악에서 성장이 끝나면 이 영역은 석회화 되고 추가 압력을 가해도 지속적인 팽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상악 확장 치료로 소아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개선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이 치료법을 아주 잘 견뎌냅니다. 배치 및 조정 후 약간의 초기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린이는 보조기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것은 사실상 숨겨져 있으며 입 밖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시술 전 걱정하는 것처럼 식사나 말에 큰 영향을 미치지도 않습니다.

 

 

입천장이 넓어짐에 따라 그 안에 있는 치아가 간격을 두기 시작합니다. 표준 치료 연령에서 이들은 일반적으로 아기 치아를 갖고 있습니다. 성인 치아가 들어 오면 간격이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일부 어린이는 정렬을 개선하고 치아 간격을 최적화하기 위해 미용 교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구순열이나 구개열로 태어난 어린이에게는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교정 의사에게 공개하고 치료시 반영해야 합니다.

 

자녀의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 빠른 상악 확장에 관심이 있는 경우 수면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대부분의 경우 해당 지역에서 치과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상담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편도선 절제술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과 같은 연조직 수술, 알레르기 치료, 근기능 치료 및 지속적인기도 양압 (CPAP)을 포함한 기타 보조 치료를 통합하는 것도 중요 할 수 있습니다. 수면 시간이 행복하지 않은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 확인 하시고 치료 옵션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