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 워밍업과 운동 후 쿨 다운의 중요성

운동 전 워밍업과 운동 후 쿨 다운의 중요성

728x90
반응형

워밍업 및 쿨 다운 운동은 격렬한 운동을 그냥 빨리 시작하고 신체가 지속하기 어려운 상태인 힘이 들어 갑자기 끝내는 것 보다 실제로 운동 전후에 반드시 해야되는 일반적인 루틴에 속합니다. 조깅,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과 같은 운동은 모두 워밍업 또는 쿨 다운의 루틴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verywellfit.com/how-stretching-can-help-you-lose-weight-3495386

 

운동 전 워밍업의 중요성

 

1. 혈류와 산소 효율을 향상시킵니다.

워밍업 운동은 모세 혈관을 열고 골격근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근육은 운동 할 때 산소가 필요하므로 혈류량을 늘리면 근육이 보다 강렬한 활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워밍업 운동은 또한 혈액에서 산소를 더 쉽게 방출하며, 이는 운동하는 동안 근육에 더 많은 양의 산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됩니다.

 

https://blog.fitbit.com/daily-stretching-sequence/

2. 신체의 성능 향상

워밍업 운동은 근육이 더 빨리 수축하고 이완되도록 도와줍니다. 워밍업은 체온을 상승시켜 신경 전달과 근육 대사를 개선하여 효율적인 근육 성장으로까지 이어집니다.

 

3. 부상 위험 감소

혈류 개선 외에도 워밍업 운동은 관절을 풀어줍니다. 혈류개선과 관절의 유연성! 이 두 가지 요인 모두 고강도 운동 중에 근육이 어떤 식으로든 찢어 지거나, 뒤틀 리거나 할때 다칠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워밍업 운동을 수행하면 운동에 대해 정신적으로 준비되고 훈련 세션에 집중하여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에 집중하면 기술과 형태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https://www.healthline.com/health/exercise-fitness/how-to-stretch-abs

 

4. 심혈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감소

워밍업은 점차 심박수와 호흡을 증가시켜 심장과 폐에 스트레스를 가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5. 혈액 고착 방지

갑자기 운동을 중단하면 근육 수축이 중단되어 혈액이 하체에 고일 수 있습니다. 혈액을 심장과 뇌로 다시 공급하는 압력이 감소하면 현기증, 현기증 또는 실신을 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realsimple.com/health/fitness-exercise/stretching-yoga/stretching-exercises?

 

6. 근육 회복에 도움

격렬한 운동 후에 젖산이 체내에 축적됩니다. 신체는 젖산을 방출하고 제거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며 운동을 식히는 것이기 때문에 이 과정을 도와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칭과 같은 간단한 쿨 다운 운동을 통해 근육통과 지연 발병 근육통 (DOMS)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