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스타틴 약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스타틴 약물

728x90
반응형

만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상태가 계속 유지된다면 아마도 스타틴 또는 HMG-CoA 환원 효소 억제제로 알려진 약물을 처방받게 될 것입니다. 이 약물은 건강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간 내부의 나쁜 콜레스테롤 또는 저밀도 지단백질 (LDL)의 생성을 줄임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https://drhoffman.com/article/does-this-statin-make-me-look-fat/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스타틴 약물은 첫 번째로 처방되는 일반적인 약물입니다.

스타틴이라는 약물의 종류는 아토르바스타틴, 플루 바 스타틴 또는 심바스타틴과 같이 많습니다. 이 약물은 각각 Lipitor, Lescol 및 Zocor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새로운 약물을 개발한다는, 신약을 개발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한 과정이지만, 지난 과정에서 스타틴의 개발 목표는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이 약물은 몇 가지 가능한 방법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였는데요, 우선, 스타틴은 새로운 콜레스테롤 생성을 담당하는 효소를 차단하여 신체가 콜레스테롤 생성을 막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당연히 몸이 새로운 콜레스테롤 생성을 방해한다면 전체적인 수치가 낮아질 것입니다.

https://www.singlecare.com/blog/statins/

스타틴이 작용할 수 있는 다른 메커니즘은 신체가 콜레스테롤을 재 흡수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 콜레스테롤은 동맥에서 쌓이기 시작하면 어느 순간 플라그로 발견될 수 있으며, 이는 혈관을 막아 심장 마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위험합니다.

그런데 만약에 바로바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의 양이 부족하다면 신체는 혈관 벽등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시간이 지나게 되면 전반적인 심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스타틴 약물 복용을 권장합니다. LDL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면서 뇌졸중이나 심장 마비의 위험을 높이는 물질입니다. 스타틴 사용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동맥 경화와 관련된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https://health.clevelandclinic.org/can-statins-actually-reverse-plaque-buildup/

심장 질환을 앓았거나, 현재 심장 질환이 없더라도 향후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 요인이 하나 이상 있다면 스타틴 복용을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이 약물을 복용하면 LDL 수치가 금방 내려갑니다.

그리고 스타틴 사용과 관련된 부작용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입니다. 두통 및 메스꺼움과 같은 증상은 설사, 변비 또는 구토와 같은 다른 문제와 함께 가능한 부작용으로 보고됩니다만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정도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발생할 위험에 비한다면, 스타틴의 복용은 속 쓰림을 감수하면서 메운 음식을 즐기는 것보다 안전합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