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무릎 통증을 알아보는 무릎 통증의 종류

내 무릎 통증을 알아보는 무릎 통증의 종류

728x90
반응형

무릎 통증에 대한 물리치료에는 엉덩이에서 발까지의 하지 전체를 철저히 검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T를 받는 것 역시 무릎 통증을 완화시키고 운동 및 영양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운동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무릎은 경골과 대퇴골(허벅지)로 구성된 관절입니다. 슬개골은 무릎 앞쪽에 있으며 무릎은 네 개의 인대에 의해 지지됩니다 . 무릎에는 각각 메니스커스(반월상 연골)라고하는 2 개의 충격 흡수 장치가 있습니다.

 

https://www.drandrewdutton.com/

 

반월상연골(Meniscus)은 무릎의 관절 사이에 있는 연골조직으로 무릎의 원활한 움직임을 돕는 쿠션 역할을 합니다.

무릎 통증은 반복적인 외상과 긴장 또는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자기도 모르게 어느 날 갑자기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무릎 통증이 발생하면 걷기, 앉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의 기능적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무릎 통증이 있을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내 무릎 통증이 어디에 속하는지도 정확히 알아보고 필요한 치료를 하도록 해야합니다. 

 

https://www.orthopaedicspecialists.com/

 


급성 통증 : 일반적으로 통증이 가장 심하고 무릎 부상 후 1-7 일 후에 발생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운동을 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부상당한 부분을 치료해야만 합니다.


아 급성 통증 : 무릎 부상 후 2-6 주 후에 발생합니다. 무릎 주위를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만 급격한 움직임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무릎 통증 : 8-12 주 이상 지속되는 무릎 통증으로 만성적인 무릎 통증은 병원 진료를 통하여 진단 받고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무릎의 손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부하를 가하게 되면 절대 안 됩니다.

치료를 위해서 무릎 통증이 나타나는 위치를 정확히 아는 것이 무엇 보다도 중요합니다.  

무릎 앞쪽의 통증 : 무릎 앞쪽의 통증이 느껴지면 슬개골의 이상일 수 있으며 특이적으로 슬개골의 위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종종 대퇴골 스트레스 증후군 (PFSS)) . 슬개골과 정강이 사이의 힘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곳의 힘줄이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통증은 보통 무릎을 꿇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내리거나, 달리고 점프하는 동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호대를 착용하고 충격을 줄이거나 운동을 잠시 쉬면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https://www.pinterest.co.kr/

 

무릎 내부의 통증 : 무릎 내부에 통증이 있는 ​​경우 내측 반월 상 연골 또는 내측 측부 인대에 부상을 입은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 구조는 일반적으로 발이 땅에 닿은 상태에서 몸이 무릎을 비틀 때 자주 발생하는 부상 입니다. 내측 반월상 연골은 무릎 안쪽에 위치한 충격 흡수 장치입니다. 찢어 지거나 관절염에 시달리거나 할 경우 특별한 부상 없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인라인 스케이팅의 정지 동작 연습에서 무리하게 몸을 비트는 과정에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무릎 외부의 통증 : 무릎 외부의 통증은 많은 인대 구조물로 인한 부상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운동 활동 중에 다칠 수 있는 인대가 있는데요. 통증은 또한 일리노비비아 밴드 (ITB)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ITB는 엉덩이 바깥쪽에서 무릎 앞쪽으로 이어지는 두꺼운 조직 밴드입니다. 또한 무릎 바깥쪽에는 햄스트링 힘줄 중 하나가 있습니다. 이 힘줄이 긴장될 경우에도 무릎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뒤쪽의 통증 : 무릎 뒤쪽의 통증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 힘줄 중 하나가 여기에 붙어 있으며, 여기에서 통증은 햄스트링의 자극이나 변형으로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통증의 또 다른 원인은 베이커의 낭종입니다. 이것은 무릎 뒤쪽의 공간을 차지하고 무릎이 과도하게 구부러져 통증을 유발하는 무릎 관절의 비정상적인 팽창으로 무릎을 잘 구부릴 수 없게 됩니다. 

 

베이커 낭종이란 무릎에 생기는 혹으로 관절액이 무릎관절 뒤쪽의 점액낭으로 빠져나와 고이는 질환입니다.

급성 무릎 통증이 발생하면 즉시 RICE 원칙을 수행하는 것이 좋은데 RICE는 Rest, Ice, Compression 및 Elevation의 약자로 무릎 통증이 발생하면 대부분 이 과정을 따라서 자가 치료를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며칠 동안 지속적으로 RICE를 한다면 무릎을 부드럽게 사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https://medlineplus.gov/

 

R.I.C.E(안정-Rest, 냉찜질-Ice, 압박-Compression, 거상-Elevation)요법

무릎 통증이 2-3 주 이상 지속되면 의사, 물리 치료사 또는 다른 의료 서비스 받으면서 적절한 진단 및 관리를 해야합니다.

매일 매일의 일상에서 운동의 자극이 마약처럼 찾아오기는 합니다만, 무릎의 안전이 최고로 중요해 보이는 이유는 내가 좋아하는 운동을 당장 멈추게 하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게 오랫동안 운동할 수 있는 무릎 관리가 절실해 보입니다. 

 

오늘도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라며...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