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소판 감소증이 무엇인가요?

혈소판 감소증이 무엇인가요?

728x90
반응형

혈소판 감소증은 혈소판 수가 적은 의학 용어입니다. 혈소판은 혈액 세포 중 하나이며 출혈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소판 감소증은 연령에 관계없이 혈소판 수가 150,000 세포/mL 미만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참고 : 정상 혈소판 수치는 혈액 1mm3 에 15만-40만 정도인데, 15만/mm3 미만이면 혈소판 감소증을 의심합니다.(제공:www.cmcseoul.or.kr) 

 

 

https://superlifeworld.ng/

 


혈소판은 피의 출혈을 멈추는데 중요하므로 징후와 증상은 출혈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이 경미하면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혈소판 수치가 적을수록 아래의 상황에서 출혈이 쉽게 멈추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피
잇몸에서 출혈
소변이나 대변의 혈액
입안에 생기는 물집
멍이 자주 드는 경우 
petechiae라고 불리는 발진처럼 보이는 작은 빨간 점 등...

 

 

 

https://www.researchgate.net/

 

 

혈소판 감소증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일부 원인은 일시적이며 치료로 해결될 수 있지만 다른 원인은 평생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바이러스 : 바이러스 감염 동안 골수가 일시적으로 적은 혈소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바이러스 억제라고 합니다. 일단 바이러스가 몸에서 제거되면 골수는 정상적인 생산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약물 : 특정 약물은 우리 몸이 혈소판을 만들거나 혈소판을 파괴하는 항체를 만드는 것을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을 유발하는 약물 목록은 많으며 항생제 (반코마이신, 트리 메토 프림 / 설파 메톡 사졸, 리팜핀 등), 말라리아를 치료하는 약물 및 발프로산(발작 방지 약물)을 포함합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 이것은 면역계가 혼란스러워 혈소판을 파괴하지 않아야 하는데 파괴하는 상태입니다.


악성 종양 : 특정 암, 특히 백혈병은 혈소판 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암은 골수에서 공간을 차지하여 새로운 혈소판의 생성을 막기 때문입니다.

 


화학 요법 : 대부분의 화학 요법은 암세포와 같이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를 공격하여 효능을 나타냅니다. 불행히도 우리의 혈액 세포는 골수에서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에서 비롯되며 세포가 손상되면 일시적으로 새로운 혈액 세포를 만들 수 없게되는데 이것을 혈구 감소증이라고 합니다.

 

재생 불량성 빈혈 : 재생 불량성 빈혈은 골수가 혈액 세포를 정상적으로 만들 수 없어 혈소판 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유전성 혈소판 감소증 : Bernard Soulier 및 MYH9 관련 질병과 같은 유전적 조건에 따라 혈소판 감소증을 유발하는 유전성 질환이 있습니다.


비장 비대 : 혈소판의 일부가 면역계의 기관인 비장에 저장됩니다. 비장이 커지면 더 많은 혈소판이 비장에 갇혀 혈소판 감소증을 일으킵니다. 비장 비대는 문맥 고혈압 또는 유전성 구상 세포증을 포함한 여러 가지 조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 성인 여성에서 주로 발견되는 이 상태는 작은 혈전이 혈관에 형성되어 혈소판과 적혈구를 파괴합니다.  

임신 :  혈소판 감소증은 정상 임신의 5 % 이상에서 발생하거나 자간전증의 결과 일 수 있습니다.

 

https://www.semanticscholar.org/

 


혈소판 감소증은 처음에 혈구수 (CBC) 측정으로 진단됩니다. 혈소판 감소증의 원인을 확인하려면 추가 실험이 필요한데 여기에는 혈액 세포를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말초 혈액 도말 검사가 포함됩니다. 또한 혈소판 응집과 같은 혈소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는 혈소판 감소증의 원인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혈액 전문의 (혈액 의사)에게 의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출혈 증상의 심각성과 혈소판 감소증의 원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혈소판 감소증이 있는 모든 환자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아스피린 또는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 (NSAID)를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혈소판 기능과 혈전 형성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 혈소판 감소증이 경증이거나 출혈이 없는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이 바이러스 감염에 이차적인 것으로 생각되면 혈소판 수를 여러 번 측정, 확인하여 정상으로 돌아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 수혈이 필요한 경우 : 화학 요법 치료 중에 나타나는 일시적 혈소판 감소증은 혈소판 수혈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으로 활발한 출혈이 있는 경우 혈소판 수혈도 자주 사용됩니다.


약물 치료 중단 : 혈소판 감소증이 약물의 결과 인 경우, 의사릐 판단에 의해 해당 약물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약물에 의해 잘 통제되고 혈소판 감소증이 경미한 경우에는 약물을 계속 복용 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 혈소판 감소증이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ITP)의 결과인 경우, 스테로이드, 정맥 내 면역 글로불린 (IVIg) 또는 항 D 면역 글로불린과 같은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비장 절제술 : 많은 유형의 혈소판 감소증에서 비장은 혈소판의 파괴 또는 혈소판의 주요 위치입니다. 비장의 외과 적 제거 인 비장 절제술은 혈소판 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혈장 교환 : 혈전 성 혈소판 감소 성 자반증 (TTP)은 혈장 교환으로 치료됩니다. 이 절차에서 혈장 (혈액의 일부)은 IV를 통해 제거되고 신선한 냉동 혈장으로 대체됩니다.


출혈은 무서운 증상 일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이거나 장기간의 출혈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필요할 경우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