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라디칼이 실제로 노화를 일으킬까요?

자유라디칼이 실제로 노화를 일으킬까요?

728x90
반응형

자유 라디칼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우리몸에 자유 라디칼이 많아지면 피부가 손상되어 몸에 노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한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근데 이런것들이 사실일까요? 오늘은 간단하지만 자유 라디칼 노화 이론에 대해 알아야 할 몇가지 연구 결과(상반된)에 대해 말합니다.

 

http://ilises.com/


자유 라디칼은 무엇일까요? 자유 라디칼은 한마디로 이야기 해서 정상적인 세포가 기능을 할때 나오는 부산물입니다. 세포가 에너지를 생성하면 불안정한 산소 분자(O.)도 함께 만들어 냅니다. 자유 라디칼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불안정한 분자는 자유 전자(free radical)를 가지기 때문에 무엇이라도 붙잡아 안정화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자유 라디칼은 신체의 다른 분자와 결합하여 자신은 안정화 되지만 자유 라디칼과 결합된 단백질이나 기타 필수 분자들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합니다.

 

http://www.nature-and-societymagazine.com/


자유 라디칼은 이처럼 자연적인 과정을 통해 형성 될 수 있지만, 음식, 스트레스, 흡연 , 알코올, 운동, 염증 약물, 태양 또는 대기 오염 물질에 노출될 경우에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이 우리 몸이 외부 환경에 부딪치며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http://www.lookfeelbettertoday.com/

그렇다면 산화 방지제는 무엇일까요? 산화 방지제는 마치 스펀지와 같은 자유 라디칼을 흡수하는 식물에서 발견되는 물질로 우리 몸이 자유 라디칼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에 충분한 산화 방지제가 있으면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식물과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몸속의 단백질이나 다른 분자들 대신 자유 라디칼을 잡아주는 항산화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는 많은 과학적 증거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항산화 보충제는 생각보다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노화를 일으킨다는 자유 라디칼 이론은 우리 몸이 노화함에 따라 발생하는 많은 변화가 자유 라디칼에 의해 발생한다고 이야기합니다. DNA 손상, 단백질 융합 및 기타 수 많은 우리 몸속의 화학적 변화는 자유 라디칼에 기인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것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누적되면 신체의 노화까지 이끌어 내게 됩니다.

 



자유 라디칼이 노화까지 주무르게 된다고 하는 이런 주장을 뒷받침 할 증거들이 많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쥐와 다른 동물의 식단에서 항산화 제의 수를 늘리면 노화의 영향을 늦출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 이론은 노화가 일어나는 동안 발생하는 모든 신체의 변화를 완전히 설명할 수는 없지만, 연구 결과가 보여주는 자유 라디칼의 억제에 의해 나타나는 노화의 연장은 결국 자유라디칼이 노화의 주범중의 하나일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 입니다.

 



사실, 최근 다른 한 연구에서(웜에서)는 더 많은 자유 라디칼을 만들거나 자유 라디칼로 처리 한 웜들이 그렇지 않은 다른 웜들보다 오래 살았다고 합니다. 벌레의 경우 이긴 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사람에게까지 적용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연구 결과만 놓고 보면 자유 라디칼 노화 이론의 규칙에 반대가 되기 때문에 자유 라디칼과 노화의 관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그룹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리 그렇다손 치더라도, 연구 결과에 관계 없이,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 담배를 피우지 말고,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많이 하고, 마스크를 쓰며 대기 오염 물질의 흡입을 줄이고 햇빛에 신체를 직접 노출시키는 것이 훨씬 더 좋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우리들의 건강에도 좋고 자유 라디칼 생성 속도를 늦출 수 있는 길입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