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하는 운동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운동 모두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우리에게 더 많은 에너지를 샘 솓게 해 줄 수 있으며, 심지어 우리의 사회생활의 재미와 은밀한 침실에서의 성생활에도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자기들은 배 불뚝이로 살면서 일반인을 대상으론 하루 30분씩 일주일에 5일을 운동하라고 지겹도록 말합니다. 이런저런 고민들을 앞세워 매일 재지만 말고 그냥 집에서 뛰쳐나와야 합니다. 그것이 먼저입니다.
스트레칭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만약 운동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어찌어찌 해보려는 분이라면 정작 필요한 운동 전 스트레칭을 빼먹는 수가 많아 실제 여러분의 운동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더 어렵게 할 수 있으며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외의 것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운동하기 2시간 전에 식사를 할 경우 여러분의 몸은 그 음식을 소화하게 될 것이고, 혈관을 따라 휘감아 도는 피의 혈류도 여러분의 근육으로는 잘 흐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실제로 운동 후 신체의 회복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경련과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해도 몸이 달아오르지 않는 그대여~~~
몸을 풀지 않고 운동을 시작하면 몇 분 정도 시간이 절약될 수 있지만, 좋은 생각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몸은 체온을 올리고 피가 흐르게 하기 위해, 여러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더 많은 범위의 움직임을 주기 위해 준비운동을 필요로 합니다. 관절이라는 것이 경험을 잘 기억하여 가동범위를 정하여 버리기 때문에 준비운동 시 내가 움직이려고 하는 가동 범위를 먼저 인식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 운동이라는 것은 살짝 몸이 덥혀질 정도로 가벼운 걸음, 조깅, 또는 5분에서 10분 동안 스트레칭을 하는 것처럼 간단한 것일 수 있습니다.
너무 심한 관절 꺾기 같은 스트레칭은?
스트레칭을 할 때 갑자기 안 쓰던 골격근들은 이리저리 움직이면 근육을 다치게 하거나 더 팽팽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칭의 자세를 잡은 뒤 각각을 20~30초 동안 가만히 근육과 힘줄이 늘어나는 느낌을 느끼며 있는 것이 좋습니다. 탄도 스트레칭, 탄성 스트레칭이라고 하면서 근육과 관절을 튕기며 하는 게 있는데, 전문 트레이너나 코치가 아니라면 부드러운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운동할 때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방법
피트니스 센터에서 운동을 한다면 각 기구들에는 사용방법이 잘 적혀있습니다. 만일 읽어 보았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상주하는 트레이너에게 물어보고 해결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역기를 들 때에는 등을 곧게 펴라고 들을 것이며 무릎도 닫지 말라고 들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긴장을 풀고 맞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빨리 일을 끝내는 것보다 낫습니다.
숨을 몇 초까지 참으시나요?
운동을 하면서 숨을 참는 일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호흡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숨을 참게 되면 몸속으로 들어오는 산소의 양이 제한되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이든 무거운 중량 운동이든 숨을 천천히 쉬면서 하셔야 합니다. 너무 오래 참으면 기절할 수도 있으니까요. 시작하기 전에 심호흡을 몇 번 크게 하고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제는 몸을 생각할 때입니다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무게를 들려고 하지 마세요. 옆 사람이 무거운 걸 든다고 경쟁하려 하면 안 됩니다. 잘 못 상처를 입을 수도 있고, 운동의 방향성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더 많은 중량을 들 때에는 한 번에 약간만 더 추가하고, 더 올리기 전에 먼저 그 중량이 편해지도록 만드셔야 합니다. 남을 따라가려는 심정은 당연하겠지만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그 안에 머물면서 서서히 목표를 올리면서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항상 무거운 것만 들고 싶나요?
더 강해지는 것을 운동의 목표로 삼았더라도, 운동 루틴 속에는 여러 가지를 섞어야 합니다. 더 가벼운 중량의 경우는 더 많이 들도록 하고, 적당한 중량이라면 조금 적게 횟수를 하고, 무거운 중량이라면 정말 적은 횟수를 들어야 합니다. 운동할 때마다 무거운 역기로 훈련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 하지만 실제로 그런 훈련으로는 근육이 붙지 않게 되고 오히려 부상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주일을 분획하고 요일에 따라 운동을 다양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만 하는 건 No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 어떤 운동을 다른 운동들보다 특징적으로 잘할 수 있고 더 좋아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만, 모두들 자신이 가장 잘하는 운동을 제일 많이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 모든 근육을 일하게 해야 합니다. 항상 동일한 근육만을 대상으로 운동을 하게 되면 자칫 복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매일 서로 다른 부위에 집중하여 온 몸을 골고루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이것 때문에 고생하는 것을 몸이 느끼고 있습니다.
물은 무조건 마셔야 합니다
몸속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운동 시 몸을 식히고 혈관의 피가 계속 잘 흐르도록 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운동하기 전에 물을 충분히 마시고, 15분마다 100ml 정도 마시면서 운동을 즐기세요. 목이 마르다는 느낌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제일 좋은 것은 목이 마르기 전에 미리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몸속과 혈관 속이 촉촉하게 말이지요.
멈출 수 있을 때 멈출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고통 없이는 얻을 수 없다"는 말을 지평선에 떠오르는 햇살을 바라보듯 보았거나 아침 새소리처럼 지겹게도 들었을 수도 있지만, 운동에서 오는 심각한 고통은 몸이 너무 많은 중량을 버티고 있거나, 사용하고 있거나 혹은 몸이 멈출 때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 하루 정도 통증이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만약 하루 이상 더 오래 지속된다면, 그것은 아마도 운동량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는 다시 스트레칭으로
일단 운동을 마치면,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서 좀 쉬어야 합니다. 이것은 심장 박동수, 혈압, 그리고 호흡을 정상 수준으로 되돌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근육이 따뜻하고 피가 흐르는 동안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은 근육이 더 길어지고 쉽게 늘어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이 끝났다고 바로 짐을 싸서 자동차 운전을 하고 귀가하는 것이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약간의 휴식을 취하면서 충분히 호흡을 가다듬는 것이 좋습니다.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5 가지 최고음식 (0) | 2021.02.19 |
---|---|
코로나 시대에 과소 평가된 운동의 5 가지 이점 (0) | 2021.02.18 |
폐경기가 오면 나타나는 핫 플래시 안면홍조 (0) | 2021.01.21 |
50세 여성의 폐경에 따른 피부관리 (0) | 2021.01.21 |
50대에 준비해야 할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0) | 2021.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