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아침이 피곤한 당신 혹시 수면관성이 있는 건 아닌가요?

by iikkarus 2021. 3. 18.
728x90
반응형

계절 탓인지 아침에 일어나면 개운하지가 않은 날은 하루 종일 몸이 찌뿌둥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커피한잔으로 잠을 깨 보지만 이것도 몇 시간 지탱해 주질 못합니다. 오늘은 수면 관성이라는 약간의 생활성 장애? 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수면 관성이라는 말은 잠에서 깨어 난 직후 발생하는데 이때 정상적인 인지나 감각적인 움직임에 제한을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https://www.huffpost.com/entry/sleeping-too-much-health_n_6672274

 

 

수면 관성이 나타나는 이유는 깊은 수면 (램수면) 또는 뇌의 느린 움직임인 뇌간 파동 중간에 갑자기 깨어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상태에서는 뇌의 특정 부분이 완전히 깨어 있지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침대에서 일어나 걷지만 눈은 감겨진 체로 움직이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잠에서 깨는 경우 뇌의 기능을 제어하는 ​​뇌간은 바로 활성화됩니다. 그리고 뒤 이어 의사 결정과 자기 통제에 관여하는 전두엽 피질의 경우는 이런 활성화를 따라잡아 정상화되는데 최대 30 분이 걸릴 수 있다고합니다 .

 

잠에서 덜 깬 상태로 주변을 인지하는 수면 관성의 증상에는 졸음 또는 방향 감각을 상실할 수도 있으며 무언가에 바로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잘못된 의사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무언가 빠른 허락을 받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이런 수면 관성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https://nypost.com/2018/06/13/sleeping-too-much-can-cause-an-early-death/

 

 

수면은 낮 시간에 신체를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관리가 소홀한 경우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 수면과 기상 시간을 관리하는 규칙적인 취침 루틴이 없는 경우

- 30 분을 초과하는 낮잠을 잔 경우

- 취침 후 잠이 안 온다고 휴대폰 또는 컴퓨터 화면을 보는 경우.

- 너무 덥거나, 너무 밝거나, 너무 시끄러운 수면 환경인 경우

- 불편한 잠자리나 베개를 가진 경우

- 도움이 되지 않는 생활 방식과 식 생활 등이 여기에 속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열악한 생활 방식과 식 생활에 대한 몇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등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 규칙적으로 매일 운동을 하면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격렬한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스케이팅은 땀이 베일 정도만 하면 충분합니다. 그 이상 거칠게 하게 된다면 주의력이 결핍되고 오히려 수면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낮 시간에 햇살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경우 : 낮 동안 밖에 나가지 않는 사람들은 자연광에 대한 노출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인라인스케이트를 신고 낮 시간을 이용해 태양에 신체를 노출한다면 신체의 체내 시계를 조절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과도한 야간 배뇨증 : 화장실에 갈 밤 내내 깨어 것은 사람들이 아침에 피곤 일어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취침전에 항상 화장실에서 용변을 보고 방광을 비운 상태에서 잠이 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sparkandstitchinstitute.com/tag/teenage-brain/page/2/

 

 

수면을 방해하는 과도한 음식 섭취 :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지방이 많거나 매운 음식을 먹으면 일부 사람들에게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수면의 양과 질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수면 전 2시간 전에는 입 속에 무언가를 넣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 카페인 섭취 : 카페인은 사람의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 약물입니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초콜릿을 먹거나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은 잠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시고 싶은 욕구가 있더라도 취침 전에는 참는 것이 좋습니다. 렘 수면 하셔야 합니다.

 

취침 전 습관성 음주 : 알코올은 실제론 더 빨리 잠들게 하는 진정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매일 피곤하다고 하는 당신, 지난 저녁 음주를 하고 잠자리에 들진 않았는지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