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먹는 진통제에 관한 이야기

내가 먹는 진통제에 관한 이야기

728x90
반응형

수년 동안 심한 만성 통증을 앓고 있다면 그만큼 고통스러운 피하고 싶은 현실은 어디에도 없을 겁니다. 우리 몸에 나타나는 통증은 아주 갑작스럽거나 일회성일 수도 있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만성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최소 10 % 가 만성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매년 10 명 중 1 명이 만성 통증을 새롭게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런 통증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는 진통제에는 비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NSAID)와 마약류로 이야기되는 오피오이드 진통제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NSAID는 피부, 근육 및 관절에서 발생하는 염증 부위의 통증에 효과적이지만, 마약 유사체는 염증 표면보다는 좀 더 깊은 장기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마취를 통해 무감각하게 만드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외부적 자극을 통해 몸에 발생되는 국소 조직 손상은 통증 수용체를 민감하게 하고 고통스러운 자극과 관련있는 프로스타글란딘을 방출합니다. 

 

NSAID는 두 가지 유형의 COX 효소를 억제하여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는데 COX-1은 모든 세포에 존재하는 반면 COX-2는 염증이 있을 때만 생성되는 효소입니다.

     

전통적인 NSAID는 두가지 COX 효소를 모두 억제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발열과 염증을 줄입니다. 선택적 COX-2 억제제 (coxib)의 경우는 일차적으로 COX-2 효소를 억제하여 항 염증 효과를 먼저 잡게 됩니다.

 

아세트 아미노펜 계열 약물은 뇌에서 COX-3 효소를 억제하여 또 다른 메커니즘으로 작용하게 되며 뇌의 통증 인식을 변화시켜 진통을 일으키지만 항염 효과는 COX-2 억제제보다는 훨씬 약합니다.

 

오피오이드 진통제는 말초, 척수 및 뇌의 신경에 있는 오피오이드 수용체에 작용하여 통증 신호 전달을 방해하여 몸이 느끼는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사용되는 약제에 대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세트 아미노펜

아세트 아미노펜은 안전성과 내약성으로 인해 경증에서 중등도의 통증 치료를 위해 가장 먼저 선택되는 약물로 위 자극이나 혈압 상승이 없으며, 임신 중인 여성이 사용하기에도 안전합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게도 안전하고 소아 감염에도 사용됩니다.

https://korean.mercola.com

2. 아스피린

아세트 아미노펜과 마찬가지로 아스피린은 급성 경증에서 중등도의 통증에 사용됩니다만, 위 자극을 일으켜 출혈성 궤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또한 두드러기나 천식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아스피린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심한 기관지 경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저용량 이점도 있습니다.

 

저용량의 아스피린은 환자, 특히 린치 증후군 환자의 대장암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용량의 아스피린은 가족성 결장 용종증에서 용종 발생을 억제합니다.

아스피린은 위험을 낮추고 알츠하이머 병의 진행을 지연시킵니다.

트롬복산 A2를 억제하여 임신 중 고혈압 (자간전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스피린으로 전 처리하면 니아신 유발 알레르기 반응이 감소합니다.

https://pharmaceutical-journal.com/article/news/aspirin-could-help-certain-women-get-pregnant-study-finds

3. 전통적인 NSAID / 비 선택적 COX 억제제

전통적인 NSAID 약물인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은는 효과가 좋고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약물로 골관절염 통증 및 월경통과 같은 수반되는 염증과 관련된 통증을 줄이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복용량을 늘리면 항 염증 효과가 더 좋아지는 대신 부작용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4. COX-2 억제제 

COX-2 선택적 억제제의 장점은 전통적인 NSAID에서 경험하는 위장관 부작용이 없이 진통 및 항 염증 효과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부작용으로는 심혈관 (뇌졸중, 심장 마비, 혈전) 위험 증가가 있습니다.

 

5. 아편 유사 진통제

모르핀은 아세트 아미노펜 또는 NSAID와 결합된 오피오이드가 중등도에서 심한 통증을 완화하지 못하는 경우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오피오이드 진통제입니다.

오피오이드의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변비 , 진정, 가려움증, 요폐, 호흡 억제 등이 있습니다. 아편 유사 제는 단기간 사용하더라도 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