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틱 증상 해결하기

내 아이 틱 증상 해결하기

728x90
반응형

아이가 자라나면서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커 주는 것만큼 부모들이 간절히 바라는 것도 없습니다. 아이에게 나타나는 틱 증상은 일반적으로 3-9세에 시작되어 9-11세에 더욱 심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혹시나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혼을 많이 내서 틱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기도 하고 부모의 마음은 복잡해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아이의 틱 증상과 관련된 이야기를 합니다.

https://www.healthline.com/health/transient-tic-disorder

보통 아동기에 나타나는 틱 증상은 여자 아이보다 남자아이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틱은 빠르고 반복적인 근육의 움직임을 만들거나 소리를 만들어내어 아이 스스로 제어하기 어려운 신체 흔들림이나 소리가 되게 됩니다. 때로는 그런 증상이 비자발적인 행동으로도 정의되기는 하지만 아이에게는 거의 저항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의 약 4분의 1에게서 틱 증상이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728x90

어린이의 틱 유형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의 틱이 있습니다.

첫째로 움직임이 나타나는 틱 증상에는

 

눈을 깜박거리거나, 코를 찌푸리거나, 어깨를 으쓱하거나,

 

머리를 부딪치거나, 팔을 흔드는 것과 같은

 

신체의 비자발적인 움직임이 포함됩니다. 


둘째로 소리로 나타내는 틱 증상에는

 

이야기난 행동 중간중간에 음음거리거나, 목을 가다듬거나,

 

기침을 하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소리나 음절을 반복하는 소리를 내는 것이 포함됩니다.


신체의 움직임이나 소리에 따라 나타나는 어린이의 틱은 단순할 수도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healthline.com/health/transient-tic-disorder


단순 움직임 틱은 눈을 가늘게 뜨거나 깜박이는 증상, 이빨을 딸깍거리거나, 팔을 흔들거나, 말하면서 머리를 한쪽으로 제치거나 하는 신체의 일부분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이며 소리로 나타나는 틱은 기침, 킁킁거리거나 목을 가다듬는 것과 같이 단일 소리 또는 소음과 관련된 무의미한 소리 또는 소음입니다.

복합적인 움직임 나타나는 틱증상도 있는데 이는 여러 신체 부위를 포함하는 비정상적인 신체 동작입니다.

머리를 흔들면서 팔을 흔들었다가 다시 점프하는 것과 같은 패턴을 따를 수도 있습니다.

복합적인 음성 틱 증상은 반복되는 문장, 단어 또는 한 구절의 말처럼 아이의 언어를 방해할 수 있는 단어를 포함하거나 혹은 아이의 목소리 패턴이 소리의 높낮이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틱을 분류해 보면 아래와 같이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뚜렛 장애(투렛 증후군이라고도 함 ) :

 

자녀에게 음성 틱(최소 1개)과 다발성 운동 틱이

 

모두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이를 뚜렛 증후군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뚜렛 증후군은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반응형


2. 지속성(만성이라고도 함) 운동성 틱 장애 또는 음성 틱 장애 :

 

자녀에게 음성 또는 운동성 틱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면

 

지속성 또는 만성 틱 장애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틱은 한 번 시작하면 3개월 이상 멈추지 않습니다.

3. 잠정 틱 장애(일과성 틱 장애라고도 함) :

 

자녀가 언어 또는 운동 틱 또는 둘 다의 증상이

 

1년 미만 지속되는 경우 잠정 틱 장애일 수 있습니다.

 

한 번만 발생하거나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틱 상태는 종종 저절로 해결됩니다.

 

이 경우에는 부모의 특정 말투가 자극을 주는 예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https://www.healthline.com/health/gilles-de-la-tourette-syndrome

어린이 틱의 원인이나 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연구에서 서로 다른 이론을 제시합니다.

부모의 일부 행동이나 감정은 어린이의 틱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 하시기 바랍니다.

절대 아이이게 스트레스를 주거나 부모의 강한 감정을 나타내 아이가 불안해 하거나 흥분상태로 가게 만들거나 쉬이 피로해지게 하지 말 것이며, 아이의 틱 증상에 대해 직접 이야기하거나 자녀의 틱 증상에 대해 "그렇게 하면 안 돼"라는 식의 이야기를 하면 절대 안 됩니다. 

아이에게 나타나는 틱 증상은 일반적으로 뇌 손상을 일으키지 않으며 나타나자마자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틱증상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틱 행동을 줄이면서 삶의 질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녀가 틱에 집중하지 못하도록 다른 활동으로 자녀의 주의를 끄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활동으로 아이가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절대로 틱이 있는 아이를 혼내거나 나무라지 마세요.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