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골관절염 증상 조기 경고 신호

척추 골관절염 증상 조기 경고 신호

728x90
반응형

척추 골관절염 증상 조기 경고 신호

 

척추 관절염은 뻣뻣함과 동시에 허리의 통증인 요통을 유발합니다. 뻣뻣함은 아침에 깨어났을 때 가장 심하고 활동으로 인해 완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하루가 끝날 무렵에 다시 악화됩니다.

 

 

아마도 이런 이유는 하룻밤 동안 활동하지 않아 관절에 체액이 축적되어 더 많은 부기를 유발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척추에 나타나는 골관절염 통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척추 골관절염의 위험 요소를 발견하고 어떤 요인이 이 퇴행성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지 알아보십시오.

 

출처 : https://www.spine-health.com/

I. 골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에는 전형적인 패턴.


1. 통증은 대부분 (80 % 이상) 등에서 발생하며 엉덩이까지 이어지며 종종 엉덩이에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2. 더 악화됨에 따라 사람들은 종종 허벅지 바깥 쪽으로 이어지며 다리가 아파옵니다.
3. 이런 허리에서 시작해서 엉덩이를 거쳐 통증이 다리로 내려가기 때문에 의사조차도 때때로 신경근 통증과 혼동합니다.

 



II. 척추 골관절염의 전형적인 증상

 

척추 관절염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포함됩니다.

1. 허리 또는 목의 뻣뻣함과 통증은 종종 "첫 번째 운동 통증"이라고 불리는 아침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깨어난 후 약 30 분 동안 심합니다).
2. 환자가 활동을 계속하면서 통증은 일반적으로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가라 앉습니다.
3. 이런 통증과 뻣뻣함은 저녁에 다시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수면을 방해하는 통증은 종종 골관절염의 지표(marker)입니다.

 


5. 특히 날씨 변화 (기압 변화 및 공기 냉각과 관련이있을 수 있음) 동안 하나 이상의 관절에서 붓기와 따뜻한 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척추의 관절이나 영향 받은 부위를 눌렀을 때 국부적으로 압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관절에서 꾸준히 나타나는 간헐적인 통증이며 움직임에 의해 통증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8. 바닥에서 무언가를 구부리거나 집을 수 없는 것과 같은 관절의 유연성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9. 관절이 움직일때 뼈가 긁히는 느낌이나 뼈가 비비는 소리 (크레피투스라고 함), 특히 목에서 두드러집니다.
10. 척추 관절의 가장자리에 뼈 골조직이 형성되어 신경을 누르거나 자극할때 발생할 수 있는 신경 또는 척수의 눌림, 따끔 거림 또는 무감각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등 관절 통증과 뻣뻣함은 긴 여행을 위해 앉아 있거나 2 시간짜리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이 장시간 활동이 없는 때에 발생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진행성 골관절염과 뼈 사이의 마찰이 증가하면 통증은 휴식을 취하거나 거의 움직임이 없을 때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진행성 골관절염의 경우 처음에는 하나의 관절이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혹은 추가 활동으로 인해 신체의 많은 관절이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목 기저부, 무릎, 엉덩이, 손 및 / 또는 발).

 


흔하지는 않지만 일부 환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정 관절의 심각한 기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관절에만 영향을 미치고 (척추 또는 목의 척수에서 신경이 갇히게 할 수 있지만) 장기나 연조직 부위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류마티스성 관절염 및 기타 전신 형태의 관절염과 다릅니다. 

 

 

만일 2 주 이상 허리 척추의 통증이나 뻣뻣함이 있는 분 이라면 의사와 상의하여 의학적 평가 및 치료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III. 척추 관절염 진단을위한 5 단계 과정

 

일반적으로 척추 관절염 진단은 완전한 병력으로 인정하는 3 단계 과정이 있습니다..

1. 병력
환자는 통증, 뻣뻣함 및 관절 기능에 대한 설명, 증상이 시작된 시기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어떻게 변했는지 등 자신의 증상을 설명해야 합니다. 환자는 또한 증상이 있는 분이라면 일상생활과 업무 활동에 통증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야기해야 합니다.

 



병력에는 환자의 다른 의학적 상태, 현재 약물, 다른 치료에 대한 과거 경험, 가족력 및 일반적인 생활 습관 (예 : 알코올 섭취, 흡연 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자세히 알려주어야합니다.

 


통증 문제를 다룰때 의사는 통증을 확실하게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것들과 확실하게 완화를 가져오거나 통증을 예방하는 것들과 관련된 주요 질문을 할 것입니다. 다른 질문은 운동, 영양, 기분 전환, 스포츠 등을 위한 활동과 같은 특정 라이프 스타일 주제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2. 신체 검사
의사는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근골격 상태, 신경 기능, 반사 신경 및 등의 문제가 있는 관절에 대한 직접 평가를 평가하기 위해 신체검사를 실시합니다.

 



의사는 근력, 유연성 및 걷기, 구부리기, 손 뻗기와 같은 일상생활 활동을 수행하는 환자의 능력을 살펴볼 것입니다. 운동 범위를 테스트하고 특정 유형의 운동 중에 통증이 악화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운동을 수행하도록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3. X- 레이
의사는 관절 손상이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관절 손상이 발생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X- 레이를 찍을 수 있으며 X- 레이는 연골 손실, 압박 골절, 뼈 박차의 존재와 위치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X- 레이는 또한 다른 통증 원인을 배제하고 전문의에게 의뢰할 수 있는 고려 사항을 더 잘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러나 X- 레이에 나타나는 것이 골관절염 및 관련 통증의 유무와 관련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60 세 이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관절염과 일치하는 척추의 퇴행성 변화를 보이지만 약 85 % 의 경우 통증이나 뻣뻣함이 실제로는 없습니다.

 


반대로 골관절염의 초기 단계에서 실시한 X- 레이는 아직 관절에 눈에 띄는 손상을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환자에게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갭 분석이 필요)
이러한 모든 이유로 정확한 임상 진단과 치료 계획을 세우려면 임상 병력 및 신체검사가 필수적입니다.

 

 

4. CT 스캔
CT 스캔은 척추관 및 주변 구조의 적절성을 더 잘 보여주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CT 스캔에는 척수 조영술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척수 조영술은 척수 또는 신경을 압박할 가능성 이 있는 골수 조영술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에는 척추가 튀어나오는 디스크 또는 뼈가 찌르는 것과 같은 문제를 보여주기 위해 척주에 주사되는 X 선 조영제 염료가 포함됩니다.

 


5. MRI 스캔
MRI ( 자기 공명 영상 스캔 )는 척수, 신경근, 디스크, 인대 및 주변 조직과 공간의 상세한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정교한 영상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MRI 스캔은 환자가 약 40 분 동안 튜브에 평평하게 누워 있어야 합니다. 개방형 프레임 및 스탠드업 MRI 스캐너가 존재하며 밀실 공포증 (좁은 공간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환자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MRI 스캔은 디스크 변성, 감염 또는 종양을 결정하는데 중요할 수 있는 조직의 수분 함량과 같은 조직의 세부 사항을 표시하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IV. 허리 통증과 관련된 심각한 상태

 

허리 통증의 증상과 아래와 같은 위험 신호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병원에서는 응급으로 판단하고 당일에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암 병력 또는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열, 떨림, 오한과 같은 감염 증상
회음부 (생식기 부위)의 무감각 및 비뇨기 문제
척추 골절을 유발했을 수 있는 최근 낙상 또는 외상
한쪽 또는 양쪽 다리의 심한 무감각 또는 쇠

 


평가는 일반적으로 증상에 대한 논의와 상세한 병력, 신체검사 및 허리의 X- 레이로 이루어집니다.

위험 신호가 있는 경우 다른 검사 (혈액 검사, MRI 또는 ​​CT 스캔)를 수행하거나 척추 종양, 감염, 골절 또는 기타 유형과 같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상태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RI 및 CT 스캔은 요통의 초기 평가에서 일상적으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V. 결론

 

연구에 따르면 초기 단계에서 MRI 영상을 촬영한 환자는 과다 치료로 인해 실제로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 인구의 대부분이 척추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초기 MRI로 인해 의사가 불규칙한 결과를 원인으로 잘못 연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의 고통으로 부담이 커질 수 있기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척추 골관절염을 예방하고 척추 건강을 촉진하기 위한 최고의 생활 습관 변화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