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나면 소화 안되는 밀가루 음식, 글루텐이 없는 식품들

먹고 나면 소화 안되는 밀가루 음식, 글루텐이 없는 식품들

728x90
반응형

밀가루 음식을 먹고 난 이후 시간이 속이 더부룩하고 꽉 막혀있는 듯한 증상을 느끼신다면 대부분 글루텐 민감성이 높으신 분들입니다. 일반적인 통계에 따르면 글루텐 감수성은 0.5 ~ 13 % 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글루텐 감수성으로 분류된 사람들은 체강 질병이나 밀 알레르기에 양성 반응을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음식을 통해 글루텐을 먹은 후에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느낍니다. 글루텐 민감성의 증상은 복통의 기분 나쁜 증상과 유사하며 복통, 팽만감, 배변 변화, 피로감 및 습진 또는 발진 등이 있습니다.

 

이런 글루텐 감수성은 매우 논란의 여지가 아직까지도 있는데 일부 전문가는 이러한 민감성이 존재한다고 믿지만 또 다른 전문가 집단에서는 이런 느낌은 그냥 머리 속에서 느끼는 증상이라고 믿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느껴본 바, 머리로만 느낀다고 하는 사람들은 글루텐에 거부감이 없는 사람들일 겁니다. 어찌 됐든 글루텐이 있는 식품들과 없는 것들은 알고 있으면 선택해서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밀가루 소화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되는 식품들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www.freepik.com/premium-photo/young-woman-gluten-free-diet-is-saying-no-thanks-bread_8210295.htm

 

먼저 글루텐의 주요 공급원들입니다.

밀기울, 밀가루와 같은 밀 기반 식품

보리

호밀

Triticale

맥아

 

다음은 글루텐이 포함된 대표적인 식품들입니다.

 

: 모든 밀 기반 빵.

파스타 : 모든 밀 기반 파스타.

시리얼 : 글루텐 프리 라벨이 없는 경우.

구운 제품 : 케이크, 쿠키, 머핀, 피자, 빵

간식 : 사탕, 뮤 즐리 바, 크래커, 인스턴트 식품, 구운 견과류, 맛을 낸 칩 및 팝콘, 프레즐

소스 : 간장, 데리야끼 소스, 해상 소스, 마리 네이드, 샐러드 드레싱.

음료수 : 맥주, 향이 첨가된 알코올 음료.

다른 음식 : 쿠스쿠스, 국물 (글루텐이 없는 것으로 표시되지 않은 경우).

 

https://www.besthealthmag.ca/best-eats/diet/celiac-disease-treatment/

 

 

그리고, 다음 식품들은 자연적으로 글루텐이 없는 것들입니다.

 

고기와 생선 : 반죽 또는 코팅된 고기를 제외한 모든 고기 및 생선.

 

달걀 : 모든 종류의 계란은 자연적으로 글루텐이 없습니다.

 

낙농 식품류 : 일반 우유, 플레인 요거트 및 치즈와 같은 일반 유제품. 그러나 향이 나는 유제품에는 글루텐이 포함된 성분이 추가되었을 수 있으므로 식품 라벨을 읽어야 합니다.

 

과일과 채소 : 모든 과일과 채소에는 자연적으로 글루텐이 없습니다.

 

쌀류 : 퀴노아, 쌀, 메밀, 타피오카, 수수, 옥수수, 기장, 아마란스, 칡, 테프 및 귀리 (글루텐 프리 라벨이 있는 경우)

 

전분과 밀가루 : 감자, 감자 가루, 옥수수, 옥수수 가루, 병아리 콩가루, 콩 가루, 아몬드 가루 / 밀가루, 코코넛 가루, 타피오카 가루

 

견과류와 씨앗 : 모든 견과류와 씨앗

 

스프레드와 오일 : 모든 식물성 기름과 버터

 

허브와 향신료 : 모든 허브와 향신료

 

음료수 : 맥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료 (글루텐 프리 라벨이 없는 경우)

 

* 식품에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식품 라벨을 읽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그렇더라도 글루텐은 많은 일반적인 음식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완전히 피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를 완전히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일 성분의 전체 식품을 먹는 것입니다. 

 

참고로 다음 내용으로 포스팅하는 체강 질병에 대해서도 이해한다면 좀 더 적극적으로 글루텐 프리 식단을 할 수 있을 겁니다. 대부분 밀가루를 소화 못 시키는 체강 질병 (celiac disease, CD)이 있는 사람들은 글루텐 프리 (gluten-free, GF)를 먹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실제로 글루텐 프리를 먹는 것이 체갈질병을 치료하는 것일 겁니다.

체강질병 : 이 병을 가진 사람들이 글루텐에 노출되면 혈류의 특정 염증 분자가 상승합니다. 소화 시스템을 손상시키고 영양소 흡수 능력을 감소시켜 설사, 구토, 빈혈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체강 질병 상태에서 글루텐을 섭취하면 소장의 흡수성 표면이 손상됩니다. 이러한 손상은 신체가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흡수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남성과 여성에게 똑같이 영향을 미치며 평균 진단 연령은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체강 질병(CD)은 어린이 질병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유전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만성 설사와 체중 감소가 있지만 많은 환자들은 골다공증에서 신경 문제, 불임에 이르는 비정형 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체강 질병을 진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체강 질병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

성인이 되어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거의 ​​모든 것에 의해 촉발됩니다.

관리하지 않으면 신체의 영양소, 특히 칼슘과 비타민 D를 흡수하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증상이 없지만 여전히 글루텐을 섭취하고 있다면 신체를 손상시키는 자가 면역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요약하면 어찌 됐든 밀가루 음식이 잘 안 받는다면 아예 안 먹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니 가장 큰 요소인 라면, 국수 등 중국음식의 절식과 함께 인스턴트 과자류와 맥주를 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면역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