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줄, 근육 및 인대와 같은 연조직의 손상 치료

힘줄, 근육 및 인대와 같은 연조직의 손상 치료

728x90
반응형

신체 운동 또는 일상 활동 중에 힘줄, 근육 및 인대와 같은 연조직의 손상은 매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운동을 처음 시작하거나 열정이 넘쳐흐를 때 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신체에서는 사고 부위에서 염증 과정이 진행이 되기 때문에 스포츠 손상의 경우 RICE method를 따라 치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www.kcbj.com/rolling-your-ankle-is-it-sprained-or-broken/

오늘은 운동 또는 일상 활동 중에 손상받은 신체 부위 치료를 위해 RICE 치료과정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우선 부상 부위의 부종을 줄이고 추가 손상을 예방하며 빠른 회복을 위해 이러한 부상에 대해 즉시 치료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염좌 및 긴장과 같은 대부분의 경미한 부상은 휴식, 얼음 찜질, 압박 및 고도 유지를 의미하는 RICE 치료 방법을 통해 집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미한 부상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1. 휴식 (REST)

추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상 부위를 쉬는 것이 좋습니다. 부상에 추가적인 부담을 줄 수 있는 스포츠나 체중 부하 활동을 엄격히 피해야 합니다. 이 휴식 기간은 근육 소모나 위축을 방지하기 위해 1~2주일 정도의 단기간 동안만 지속되어야 합니다.

 

2. 얼음찜질 (ICE)

2 ~ 3 시간마다 약 15 ~ 20 분 동안 얼음찜질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압박붕대의 사용 (COMPRESSION)

압박 붕대의 사용은 일반적으로 부상 부위를 싸메는 것은 맞지만 혈류를 제한할 정도로 팽팽하지 않도록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고도유지 (ELEVATION)

고도 유지 단계에서는 다친 손이나 발을 심장 수준보다 높게 유지하여 몸의 말단에서 심장으로 혈액과 체액을 보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상 부위의 부기와 부종을 예방하고 정상상태로의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https://shine365.marshfieldclinic.org/bone-joint/rice-or-mice-treating-strains-and-sprains/

RICE 프로그램을 제일 먼저 수행하는 이유는 경미한 부상에 대한 가장 우수한 보존적 치료법으로, 집에서도 쉽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전체적인 신체 회복 속도를 높여 붓기, 통증 및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유와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부상 부위를 쉬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형태의 운동이나 무거운 무게를 들어 올리면 압력이 가해져 통증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얼음찜질은 부상으로 인한 통증, 근육 경련, 멍 및 부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압박붕대의 사용은 부기와 출혈을 방지하기 위해 적용됩니다.

 

고도유지는 부기와 멍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RICE 프로토콜은 경미한 부상에도 도움이 되지만, 급성 부상 치료에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통증을 줄이고 염좌 부위의 유연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통증을 동반한다면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약물은 염좌와 근육의 긴장을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321469

그렇다면 이런 RICE 치료과정을 얼마나 오랫동안 하는 것이 좋을까요?

 

- 얼음찜질은 보통 부상 후 처음 2 주 동안 또는 모든 부기가 빠질 때까지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압박 붕대 요법은 부상 직후 또는 스포츠 활동 후 부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고도 요법은 대부분의 부기가 해결된 후 일반적으로 처음 2 주 이내에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RICE 요법을 잘 알고 있다면 평소에도 스포츠 활동 후 적용하는 것이 근육과 관절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잘 사용하시어 무리 없는 일상생활이 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