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에 있는 칼륨이 주는 건강효과

시금치에 있는 칼륨이 주는 건강효과

728x90
반응형

시금치에는

식이성 옥살산염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량의 옥살레이트를 섭취하면

신장 결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에게

특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푸른 잎채소인 시금치는 피부, 모발 및 뼈 건강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철분, 비타민 및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 개선, 암 위험 감소, 뼈 건강 개선 등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시금치의 효능과 건강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C, 비타민 E, 비타민K,  베타 카로틴, 철분, 마그네슘, 루테인,  알파 리포산 등 서로의 흡수를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습니다.

1. 비타민 C
시금치 100g에는 비타민 C가 28.1mg 포함돼 있어 하루 필요량의 35%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2. 철
시금치에 들어있는 철 성분은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하는데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철분은 또한 건강한 임신을 유지하고 면역 체계를 지원하기 때문에 임신기 여성에게 특히 좋은 채소입니다. 시금치 자체에 포함된 비타민 C로 인해 철분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마그네슘
시금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에너지 대사, 근육 및 신경 기능 유지, 규칙적인 심장 박동, 건강한 면역 체계 및 혈압을 유지시켜 줍니다.

4. 루테인
루테인, 지아잔틴 등은 눈의 건강 유지에서 염증 감소에 이르기까지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알파 리포산
시금치에 들어있는 알파 리포산으로 알려진 항산화제는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고, 당뇨병 환자의 산화 스트레스(NO)로 인한 세포의 위험을 예방해 줍니다. 시금치의 엽록소는 항암 특성을 가질 수 있으며 녹색 채소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암 발생률이 낮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6. 항산화제
시금치를 섭취하면 천식 중증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제는 모두 폐 기능을 도울 수 있으며 다행히 시금치에는 세 가지 항산화제가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상호 보조하며 기능을 합니다.

7. 칼륨
시금치에는 칼륨 함량(100g에는 성인 하루 권장량의 4배)이 높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 혹은 혈관 질환자의 혈압 강하/혈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 있는 칼륨이 주는 건강효과가 바로 이겁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의 영향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만일 몸속의 낮은 칼륨 보유량은 높은 나트륨 섭취량만큼 고혈압 발병의 강력한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뼈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이 돼 있으며 비타민K 섭취 부족과 골절 위험 증가 사이의 연관성은 많은 연구에서 입증이 되었습니다. 적절한 비타민 K 보충은 시금치 섭취로 충분합니다.

8. 섬유질과 수분
시금치에는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하여 소화 기능을 돕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9. 비타민 A
시금치에는 피부 모공과 모낭의 유분 생성을 조절하여 피부와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아 탈모를 걱정하는 분들과 피부가 건조한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시금치 및 기타 잎이 많은 채소는 피부와 머리카락에 구조를 제공하는 콜라겐 생성 및 유지에 중요합니다. 또한 시금치와 같은 충분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의 섭취 시 주의사항>

1. 시금치의 옥살산은
신장의 과도한 칼슘과 결합하여
신장 결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2. 시금치는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이미 심각한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칼륨이 혈류에 축적되어
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