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인스케이트 발바닥 통증 해결방법 알고 계신가요?

인라인스케이트 발바닥 통증 해결방법 알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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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스케이팅을 하기만 하면 왜 발바닥이 그렇게 아픈 걸까요?

 

다른 사람들은 잘만 타는 것 같은데 왜 나만 이렇게 고통 스럽게 타야만 하는 걸까?

 

혹시 모두 다 아픈 건지? 아니면 나만 그렇게 아픈 건지? 도통 알 수가 없습니다.

 

아마도 인라인 스케이트를 배우다 보면 이런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저도 역시 그런 과정을 겪었구요. 지금도 가끔씩 그런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만히 문제를 살펴보면 원인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스케이팅 시 발바닥통증 몇가지 원인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첫째로, 우리의 발바닥은 아치형태를 띠고 굽어져 있습니다.

 

신발이 지면을 그대로 누르고 있는 상황이라면 발바닥이 온전하게 신발 밑창을 누르면서 발바닥 전체가 자극이 될텐데요.

 

인라인스케이트의 경우는 바닥면이 지면이 아니라 휠을 잡고 있는 프레임이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굴러가는 상황에서 발바닥이 지면을 누르는 상황이 되다보니 발바닥 전체가 눌러주는 상황이 잘 안됩니다.

 

그러다보니 족궁(발아치:발바닥 오목한 부분)에 무리가 생겨 발생하는 족궁통증이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깔창을 바꾸어 족궁을 잘만 받쳐주면 금새 사라집니다.

발바닥 통증부위, 이미지출처 : https://centralpodiatry.com 

 

둘째로, 그리고 스케이트 끈이 잘 못 조여져 발생하는 통증도 있는데 그 중하나가 주상골통증 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발등으로 보여지는 안쪽 뼈나 바깥쪽 뼈 부분에 생기는 통증인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몸을 지탱하는 과정에서 그 분분이 눌려지면서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주상골을 지나는 스케이트의 끈을 약간 풀어주면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

 

이렇듯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다가 발생하는 통증의 대부분은 족궁이 부추와 잘 일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측과 외측으로 쏠리는 힘을 발바닥이 받아 내면서 생기는 통증이 대부분입니다. (스케이팅 후 발 맛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미지출처 : http://www.huntsvillefoothealth.ca

 

세째로, 근막염증 으로 인한 통증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발바닥이 보여지는 상황에서 발바닥 아래쪽의 근막에 무리가 가면서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사실 인라인스케이트를 타시는 분들이 대부분 족저근막염 이라고 잘 못 알고 있는데 대부분은 위의 첫째, 둘째가 원인이지 족저근막염이 원인인 경우는 드뭅니다.

 

또한 부츠의 끈을 매어 주는 방법을 정확히 하여  족궁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처음부터 발가락은 잘 움직일 수 있도록 계속 부츠안에서 움직여주면서 끈을 잘! 단단히 매 줍니다.

 

이미지출처 :  https://www.ncmahealth.com

 

사람마다 개개인이 자신의 몸무게를 발바닥을 이용해 사용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

자신에게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 하시고 맞게 조절 하시기 바랍니다.

 

피트니스 스케이트의 경우는 발목의 조임도 너무 세게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것도 혈류를 방해해서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CF. 조금 버티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주 정도면 적응이 되니까요.(피트니스의 경우)

 

또 한가지 방법은 여러분의 부츠가 카본 레이싱 부츠의 경우라면 열 성형을 권해 드립니다. 

 

매장이 멀어서 가기 힘들거나 아니면 시간이 나지 않는 경우라면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헤어 드라이기를 이용하거나 Heat gun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그냥 집에 있는 드라이기를 이용해도 됩니다.

 

발이 아픈 부분을 중심으로 드라이기로 주변부위를 포함하여 30분 이상 가열하여 줍니다. 중간 중간 손으로 부츠를 눌러보면서 진행을 하고요. 어느정도 누글누글 해지면 그 때 양말을 두켤레 정도 두껍게 신고(너무 뜨거워 발이 데일 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 부츠를 신어 주시면 됩니다. 

 

부츠 신을때에는 뒤꿈치가 부츠 끝에 밀착을 잘 시켜주세요. 

 

프레임은 부츠에 장착 된 상태이어야 합니다. 프레임 없이 진행 하시면 바닥면 앞 뒤에 있는 프레인 장착 마운트 부분이 비틀리거나 삐져나올 수도 있습니다.  

 

꼭! 프레임을 장착 하신 후 진행 하셔요.

 

부츠가 식을때까지 기다리시는데, 기다리시면서 주행자세를 잘 잡아주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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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

  • 2019.12.26 22:37 신고

    인라인스케이트 기성화와 커스텀 제품의 특징에 따라 발바닥과 발등에 발생되는 통증이 다릅니다만, 커스텀인라인스케이트의 경우 열성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통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인라인이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레이싱 인라인으로 넘어 오시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속도감도 즐길 수 있고 더 많은 운동으로 체력도 증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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