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인스케이트 휠(바퀴) 교체 방법

인라인스케이트 휠(바퀴) 교체 방법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인라인스케이트와 관련하여 휠의 유지 보수를 주기적으로 하는 분들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I 많은 인라인 스케이터들은 인라인 휠과 베어링을 잘 교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I 물론 휠과 베어링을 교체 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기에서 관리라는 말은 휠 을 빼내었다가

    청소 후 그대로 조립을 한다는 의미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I 휠과 베어링은 각각 수명 기간 동안 수 많은 마모 상황을 겪게 됩니다. 

 

  I, , 물 또는 웅덩이, 다양한 거친 지형을 포함하여 휠과 베어링은 수 많은 고통스러운 상황을 겪게 됩니다. 

 

  I 휠과 베어링을 주기적으로 유지 관리 하지 않는다면 교체하는 데 더 많은 돈을 소비해야만 합니다.

 

 

 

  • 휠을 유지 보수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마모의 형태 입니다.

 

다양한 휠의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피트니스에서 사용하는 부드러운 휠은 레이싱에서 사용하는 단단한 휠보다 빨리 마모됩니다.

 

따라서 바퀴의 경도에 따라 사용하게 되는 지형을 자 파악하고 해당 지형에서 스케이트를 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말랑말랑한 바퀴를 가지고 있는 피트니스 인라인스케이트를 아스팔트에서 타다 보면 금새 마모가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바퀴의 종류와 바퀴가 올바른 지형과 장소에서 사용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마모가 일어나게 되면 바퀴의 재 배열은 필수적입니다.

 

바퀴가 마모되는 것은 사용하는 과정에서 언제나처럼 정상으로 일어 나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휠의 교체 조립은  바퀴의 마모를 고르게 분산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하면 바퀴의 수명이 길어지고 스케이팅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

 

인라인 스케이트의 휠의 교체 조립은 자동차에서 휠을 교체하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이 과정은 휠을 제거한 다음 프레임의 다른 위치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휠을 재배치 할 수 있지만 휠 마모가 고르게 되도록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본인의 판단에 따라 교체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간단한 휠의 교체 방법을 소개하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두 똑 같은 크기의 바퀴가 달린 1004(100mm 휠 4개), 1104(110mm 휠 4개)와 같은 4 륜 스케이트의 경우 1-3-2-4 회전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은 프레임의 첫 번째와 세 번째 바퀴를 교체하고 두 번째와 네 번째 바퀴를 교체해야하기 때문에 1-3-2-4로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교체 바퀴의 경우 바깥을 향한 면이 안쪽을 향하도록 바퀴를 뒤집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인라인스케이트 한쪽 부츠에서 휠(바퀴) 교체 방법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같은 부츠에서 재 배치를 할 경우에는 1번과 3번 휠을 교체하여 줍니다.

 

그리고 2번과 4번 휠을 교체하여 줍니다.

 

교체를 할 때엔 뒤집어서 교체 해 주시기 바랍니다.

 

1번휠 바깥 면이 3번으로 갈 땐 안쪽으로 들어가게 교체를 합니다.

 

이것이 아주 일반적인 바퀴, 휠의 교체 방법입니다.

 

한쪽 휠(바퀴) 교체 방법

 

2.    인라인스케이트 양쪽 부츠 휠(바퀴) 동시에 교체하는 방법

 

그리고 오른쪽 휠과 왼쪽 휠을 동시에 교체할 경우에는 조금 더 복잡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부츠를 서로 마주 보게 뒤집어 줍니다.

 

오른 쪽 휠에 번호를 R1, R2, R3, R4번으로, 왼쪽 휠에는 L1, L2, L3, L4각각 적어 놓습니다. 그래야 휠을 잘 기억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오른쪽 1번휠을 왼쪽 3번으로 옮겨줍니다. 오른쪽 2번 휠은 왼쪽 4번으로 이동시켜 줍니다. 오른쪽 3번 휠은 왼쪽 1번으로 이동 시켜 줍니다.

 

오른쪽 4번 휠은 왼쪽 2번으로 이동 시킵니다.

남아있는 여분의 왼쪽 휠은 역순으로 이동 시켜주면 됩니다.

그림과 같이 하시면 되니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이 방법은 첫번째 휠의 교체를 고려할 때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는 습관이나 장소 여하에 따라 다양한 마모가 생길 수 있으니 휠과 잘 맞는 장소에서 타시기를 권합니다.

 

양쪽 휠(바퀴) 교체 방법

 

3.    인라인스케이트 휠(바퀴) 교체 시점

 

인라인스케이트를 구입하고 타다 보면 어느 시점에서 바퀴가 많이 마모된 것을 확인하고 바퀴를 버려야 되나 아니면 재 배치를 해야 하나하고 고민을 하게 됩니다.

 

바로 이때가 인라인스케이트 휠이 구입시 정상 세팅 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회전을 완료하게 된 겁니다.

 

이제 바퀴를 교체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바퀴를 교체하려면 바퀴를 얼마나 마모 시키고 나서 교체를 해야할까?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이 의문은 인라인스케이터마다 휠의 마모가 다르기 때문에 가장 좋은 답변은 스케이트를 타기 어려워지고 더 이상 휠이 표면에 평평하게 지면에 닿지 않으면 교체를 고려할 때입니다.

 

또한 바퀴에 눈에 띄는 각도가 보이면 바퀴를 교체해야 할 때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 해 주세요.

 

 

휠(바퀴)의 마모 상태
휠(바퀴)의 마모에 따른 교체 시기

 

바퀴 모양과 마모의 고장

 

A) 완벽하게 새롭거나 비교적 마모되지 않은 휠 이며 이 시점에서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B) 마모가 고르지 않은 바퀴의 초기 단계로 이 시점에서 회전 및 뒤집기를 고려하십시오. 이를 통해 마모를 고르게 하고 휠의 수명을 연장 할 수 있습니다.

 

C) 마모가 고르지 않은 휠의 고급 단계로 휠이 여러 번 회전하고 뒤집어졌으며 양쪽에 마모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가운데에 날카로운 팁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만일 스케이트가 어려워진다면 교체를 고려해야합니다.

 

D) 반드시 교체해야하는 휠의 상태로 이 시점에서 스케이트는 확실히 어렵고 더 이상 스케이트는 중심을 제공하지 않으며 잘못하면 허브 균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퀴상태를 위의 이미지와 비교하여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즐겁고 안전한 인라인스케이팅을 위하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20.01.01 08:46 신고

    인라인 뒤로타기가 너무 안되더라구요
    꼬꼬마들도 휭~휭~ 잘 타던데..
    넘어지고 깨지고..ㅜㅜ
    휠까지 충격이 가해지기도 했는데
    이런 정보를 그때도 알았더라면 ㅎㅎ
    공감 누르고 갈께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2020.01.01 10:21 신고

      인라인 뒤로타기는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인라인 없이 그냥 뒤로 걷기나 한바퀴 회전도 중심잡기가 어려워요. 맨몸이 익숙해지면 인라인 신고 더 잘됩니다. ㅎ.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