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인스케이트 베어링 세척과 교체방법

인라인스케이트 베어링 세척과 교체방법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오늘은 인라인스케이트 베어링의 세척과 관리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면서 1년에 몇 번이나 베어링 청소를 하시나요?

 

혹시 한번도 하지 않고 그냥 인라인을 신고 주행만 하고 계시지는 않은가요? 인라인스케이트 베어링도 주기적으로 세척을 하여 베어링 사이사이에 낀 불순물을 제거해 주어야 부드러운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베어링 이미지 1

청소 시기가 늦어지게 되면 베어링 사이에 끼인 불순물에 의해 소리가 나기도 하고 오래 지나게 되면 베어링이 뻑뻑하게 되고 돌아가지 않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인라인을 타다가 휠이 멈춰지고 넘어지는 상황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베어링 상태를 점검하고 불순물을 제거하는 세척을 해야 만 합니다.

 

다양한 베어링이미지 2 

대부분 베어링의 경우 cap으로 양쪽이 씌워진 베어링이 있습니다만, 이런 종류의 베어링은 cap을 벗겨내고 안에 들어있는 그리스를 제거하고 세척 후 오일을 사용하여 재사용하곤 합니다. 위 그림의 베어링들은 차폐가 가능한 cap으로 씌워져 있거나 차폐가 안되는 cap으로 씌워진 것도 있습니다. 

 

6베어링과 7베어링 앞면/뒷면

 

베어링의 cap을 벗겨내보면 안에는 6개 혹은 7개의 베어링이 들어있습니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하나는 차폐가 가능한 베어링이고 하나는 차폐가 불가능한 베어링입니다. 차폐가 불가능한 베어링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1000원 안밖) 베어링들입니다.

 

사용 후 수명이 다하면 청소가 안되기 때문에 그냥 버리면 됩니다만, 차폐 베어링의 경우도 열어서 청소가 가능하기는 합니다. 베어링 외부링과 cap사이 틈새에 단단하고 뾰족한 핀을 가지고 망치로 살살 치면서 찌그러 뜨리면서 뺄 수가 있습니다.

 

안에는 그리스로 꽉 차 있으며 이 그리스는 세척액을 가지고 제거한 후 일반 베어링처럼 오일을 하면서 사용 한다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런 수고를 하는 것보다는 교체가 쉬울 수도 있습니다. (참고 : 레이싱 인라인 베어링으로 이용 하시는 분들은 cap을 제거하고 오일링을 하여 쓰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겨울 철에는 그리스가 굳어있어 속도를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베어링 cap 제거 모습

 

베어리의 구조는 먼지를 막아주는 cap, 외부 링, 내부 링, 그리고 그 사이에 베어링으로 되어 있습니다. 베어링 세척 시에는 외부 cap만을 제거한 후 오일을 녹일 수 있는 세척액으로 세척을 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세척액은 탄소 골격으로만 되어있는 화학물질입니다. 이들은 오일의 사이사이에 들어가 오일의 점성을 무너뜨려 오일을 분해합니다. 이런 원리로 오일을 씻어주게 되는데요.

 

참고로 디젤은 탄소 12개, 수소26개로 된 구조이며, 헥산은 탄소 6개, 수소 14개로 된 구조입니다. 

 

인터넷 상에서 판매하는 오일 세척액이나 디젤 등을 사용 합니다.  그러나 저는 화학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헥산이라는 유기용매를 사용하여 오일을 세척합니다. 잘 만 닦아내면 되니 세척액의 종류는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을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BONES 베어링 세척통

 

베어링 세척 순서

 

1. 베어링의 cap은 바늘이나 실핀등을 이용하여 열어줍니다.

 

2. cap이 제거된 베어링을 그림처럼 세척통에 넣고 베어링이 충분히 잠기도록 세척액을 넣은 후 닫아줍니다. (그림과 같은 세척통이 없으면 일반 통을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3. 세척통을 세차게 몇 회(1분정도) 흔들어 줍니다. 

 

4. 그리고 세척액을 따라 버립니다. (세척통 안의 불순물도 탈탈탈! 잘 털어냅니다.)

 

5. 2,3,4번의 과정을 2회 정도 더 진행 합니다.

 

6. 베어링을 티슈 위에 잘 널어주고 말려줍니다.(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되도록이면 집 밖에서 하세요. 유기용매가 호흡기에 해롭습니다.)

 

7. 윤활제를 바르고 cap을 씌워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인라인 스케이트 베어링 세척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기회가 되면 영상으로도 만들어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드러운 스케이팅을 위하여 주기적인 베어링 세척을 하여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5)

  • 2020.03.14 14:26 신고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아이가 자라서 인라인을 타게 되면서, 저도 10년전에 타던 인라인을 창고에서 꺼내서 같이 타고 있습니다.^^
    알려주신대로 베어링을 세척했는데, 녹도 좀 슬어있고, 완전히 건조하고 나니까 오히려 더 안 굴러가더라구요.
    새로 사서 교체 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떤것을 어디서 사야할 지 모르겠어요...ㅠ
    제 스케이트는 k2 mod 8.5입니다. 실력은...초급입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 2020.03.20 09:42 신고

      안녕하세요.
      베어링은 사이즈가 608혹은 688 두종류가 있는데 대부분 608사이즈 배어링이 필요합니다. 녹이 슨 경우면 버리시고 새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NSK608베어링이라고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1000원내외라 부담이 없을 것입니다만.
      베어링은 물청소를 하면 안되는데 만약 물청소를 했다면 드라이기로 바로 말려야 녹이슬지 않습니다. 건조후에는 오일을 쳐 주셔야합니다. 한방물만 떨어뜨려도 충분합니다. 오일은 재봉틀오일. 혹은 자전거 오일 아무거나 상관 없습니다. 꼭 오일링을 하시고 끼워주세요.

  • 2020.03.20 10:01 신고

    고맙습니다. 벌써 주문을 했는데,, 구리스가 들어있다고 하는데, 그냥 타면되겠죠? 분해해서 오일링 안해도...^^
    http://www.maniaoutlet.co.kr/m/product.html?branduid=80271&NaPm=ct%3Dk7zh73y6%7Cci%3Dcheckout%7Ctr%3Dppc%7Ctrx%3D%7Chk%3Db488eedf079c63104bc9c6b265bb2ebb8002abfe

  • 2020.03.20 13:48 신고

    답변 고맙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