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인스케이트의 바퀴(휠) 크기가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인라인스케이트의 바퀴(휠) 크기가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고나서 속도를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묘기를 부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많으시죠? 각 휠의 사이즈에 따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면서 속도를 올리고 싶거나 마라톤을 할 경우 110mm 휠을 주로 사용합니다.

 

110mm 휠은 속도감을 느끼는데 정말 좋은 사이즈입니다.

(지금은 마라톤에서 125mm 휠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안정감도 뛰어나고요.

 

인라인스케이트의 휠은 어그레시브 인라인에 사용되는 56mm의 아주 작은 휠에서부터 마라톤에 사용되는 110mm, 125mm 그리고 off-load 스케이팅 시 사용되는 150mm까지 정말 많은 사이즈의 휠이 사용됩니다. 

 

 

인라인스케이팅 시 휠(바퀴) 사이즈가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떨까요?

 

"인라인스케이트의 바퀴 크기는 스케이터의 능력과 스케이팅 스타일을 기반으로 정해야 합니다. 인라인스케이트를 편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78mm 정도의 휠로 구성하거나 80mm 혹은 84mm 휠의 구성을 일반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운동을 목적으로 스케이팅을 하시는 숙련된 분이라면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84mm 이상의 휠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속도를 극대화하고 싶은 고급 숙련자(상급자)들은 100mm, 110mm 혹은 100mm와 110mm 혼용으로 휠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급 도시형 스케이터들의 경우 최적의 기동성과 속도를 모두 즐기기 위해 휠의 크기는 80mm인 것이 좋습니다.(하지만 요즘은 110mm 휠로도 많이 타더군요) 경사진 곳, 공원 또는 거리에서 특수한 기술을 요구하는 공격적인 스케이터는 80mm 이하의 바퀴가 더 작은 휠을 추천하고요"

 

이전에는 80mm 사이즈의 휠이 대세였던 적이 있었고, 100mm 휠이 대세였던 적도 있었습니다. 

 

한 예로 레이싱에서 100mm 휠을 사용하다가 110mm 휠이 처음 나왔을 당시에는 쉽게 100mm 에서 110mm로 옮겨 타지 못했었죠. 적응이 힘들다는 이유로 110mm 휠을 잠시 타다가 다시 100mm 휠로 내려오는 분들도 많았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어떻습니까? 110mm 휠을 넘어서 125mm 휠을 가지고도 200m 트랙을 질주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트랙에서의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즐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각 사이즈 휠의 장 담점을 따지기 전에 그렇게 사용하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아래 그림에서도 보였듯이 작은 사이즈의 휠은 행동반경이 짧고 움직이기 쉬우니 스킬과 묘기 등을 구사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속도를 내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가끔 free-skating을 하거나 피트니스 인라인을 사용하는 분들이 레이싱 부츠를 신은 스케이터들의 팩에 달라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따라올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레이싱을 신고 달리는 분들의 실력이 좋은 줄로만 압니다.

 

실력이 좋은 분들도 있고 하겠지만 진짜 이유는 본인들이 신고 있는 부츠의 휠에서 오는 스피드의 제한에 걸려있는 걸 미처 깨닫지 못한 경우입니다.

 

그들도 레이싱 부츠로 바꾸어 주면 금세 속도의 제한이 풀려버립니다.

이렇듯 휠의 사이즈가 주는 장, 담점을 잘 알고 있으면 상황에 맞는 스케이팅을 할 수가 있습니다. 

 

 

휠이 큰 경우는 속도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 반경이 넓어지기 때문에 급격한 회전을 하는 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충분한 연습 후 하여주시고 서서히 속도를 줄이는 연습을 먼저 하시면 좋습니다.

 

지상고가 높은 이유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지면에서 발바닥까지의 거리가 아무래도 어그레시브와 같은 스케이트보다는 멀기 때문에 안정성도 떨어집니다.

그래서 익숙해지기까지는 충분한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어그레시브 휠과 레이싱 휠의 중간에 있는 것이 대중적인 피트니스 스케이트 휠입니다.

 

양쪽의 장점만을 이용할 수 있는 스케이트이고 모두에게 인기가 제일 많은 스케이트입니다. 속도 적당히 낼 수 있고 통제도 적절히 할 수 있습니다. 중간 사이즈의 피트니스 휠(80mm ~ 90mm)이 회전반경, 정지 그리고 안정성이 뛰어난 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종류의 휠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너무 큰 휠을 장착하고 힘들게 달리고 계시진 않은가요?

아니면 작은 휠을 장착하시고 기술 익히기 등 무언가를 하고 계시진 않은가요?

 

다양한 휠을 구비하고 장소에 맞는 스케이팅을 하면 더없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처음 인라인을 시작할 때 어떤 목적으로 스케이팅을 할 것인지 잘 정하시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즐거운 스케이팅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20.01.02 08:03 신고

    와.. 그냥 취미로 타시는 수준이 아니시네요! 대단하십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2020.01.02 11:12 신고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취미는 맞구요. 오래되다 보니 그동안의 것들을 블로그에 담고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