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케이팅을 할때 중심이동을 수월하게 하면서 힘이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하는 연습에 대하여 이야기하려고합니다.

 

우리는 스케이팅을 배우면서 어떻게하면 선수들처럼 멋지게 탈 수 있을까하면서 유튜브를 뒤적거리며 수 많은 영상을 기웃 거립니다.

 

우리는 그러는 사이에 검색 능력은 나날이 발전 하지만 정작 트랙에서의 스케이팅 기술은 마치 영상을 보고 익힌 것 같은 착각만을 남겨두고 발전없이 일상을 반복하고 있게 됩니다. 

 

시간도 그렇게 많이 낼 수도 없는 바쁜 일상속에서 기술을 익힌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다른 사람의 스케이팅 기술을 평가하는 것으로 만족할 수 밖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나의 스케이트 기술, 테크닉을 좀 더 발전 시키기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나요?

 

단체에 소속해 있거나 동호회 활동으로 일정한 훈련을 받으며 기술을 익히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혼자서 해 낼 수 있는 기술 극복의 한계가 나타나게 됩니다. 

열심히 혼자서 수 개월을 연습 했고 나름 잘 타고 있다고 생각하다가도 정말 잘 타는 분들을 만나면 아직 멀었구나하고 약간의 자괴감도 들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엣지와 아웃엣지를 잘 배워 놔야 합니다. 

 

이것만 잘 해도 어느정도 타는구나 하는 시선을 받게 됩니다. 

 

이게 좀 멋있거등요.

 

좌우로 살랑거리며 질주하는 모습이말이지요.

 

직선 스케이팅 시 오른발을 먼저 내 딛는다고 가정을 하면 우리의 오른발은 분명 뒤에서 앞으로 나오면서 바닥에 닿는 순간 미끄러지듯이 옆으로 그라인딩을 해야만 합니다. 

 

이 미끄러지듯이의 의미는 다음과 같은 동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뒤에서 발이 나오면서 왼발옆을 스칠때 오른발의 스케이트 1번 휠의 바깥쪽 날(out-edge)을  이용해 미끄러지는 겁니다.

 

 

그리고 동시에 2번, 3번 휠도 순간 바깥쪽 날을 살짝 사용하게 되고 바로 이어서 나머지 그라인딩의 시간은 모든 휠이 인엣지(In-edge)로 넘어오는 동작이 되게 합니다.

 

오른발이 넘어오는 순간 이미지 컷

그림에서처럼 오른발이 앞으로 넘어 오면서 오른쪽 어깨라인이 허벅지를 지긋이 눌러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오른팔을 뒤로 힘차게 쳐주고 왼팔을 올려주며 툭 쳐주는 역할을 하면 온몸의 중심이 왼발에 실리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아웃엣지에서 인엣지로 밀어주면서 바로 왼발이 나옵니다.

이렇에 만들어 낸 아웃엣지의 생성이 바로 인엣지로 이어집니다.

 

인엣지의 경우 2, 3번, 4번휠을 이용 해 멋지게 밀어냅니다.

 

사실 이 동작만 잘 해낼 수 있으면 거의 다 된겁니다. 

 

오른발이 이런 동작을 하고 있을때 왼발의 액션이 상당히 중요한데 여기서는 간단하게 그냥 '가위질 한다'라는 표현으로 대신합니다.

 

 

몸통과 다리 무릎 허벅지가 모두 휠을 중심으로 하나의 축을 만들어 줍니다. 

 

왼 무릎이 뒤로 일자가 되게 만들어 주면서 오른쪽 어깨가 같이 리듬으로 거들어 줍니다.

 

마치 가위질 하듯이 말이지요.

 

왼발도 똑 같이 진행됩니다.

결국은 휠의 엣지 사용을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 부드러운 몸의 움직임이 조금은 과하게 표현됩니다.

 

한발로 지면을 치고 나가면서 아웃엣지와 인엣지를 이용하여 두번의 푸쉬를 한 동작으로 하게 해주는 겁니다.

 

더블푸쉬로도 이해가 되지만 사실 쉽게이야기 하면 직선에서 항아리 연습을 할때 우리는 이와 같은 동작을 하게 됩니다.

 

항아리에서 다리를 벌릴때 아웃엣지를 그리고 오므릴때 인엣지를 이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위 그림의 왼발의 사용도 오른발과 똑 같습니다.

 

이런 엣지의 사용은 트랙보다는 로드 주행시 연습을 하면 더 좋겠습니다. 

 

직선 주로가 긴 로드에서는 리듬을 타면서 인엣지와 아웃엣지의 사용이 좀 더 수월하게 되고 지속적으로 

 

가능하니까 엣지의 느낌을 살리기가 좋다는 말씀이지요.

 

자 그럼, 어디를 가더라도 인 엣지와 아웃엣지를 연습하고 그 느낌을 살려 주행을 하도록 합시다.

 

오늘도 즐거운 인라인 스케이팅을 위해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