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고 싶은데 어떤 걸 고르는 것이 좋을까? 하고 고민을 하는 경우의 대부분은 피트니스 인라인스케이트를 지칭합니다. 어린이들이 혹은 성인들이 처음 접하는 스케이트가 피트니스 인 경우가 많고 아이들에게 부모님들이 사 주시는 것도 피트니스 인라인스케이트입니다.
그러나 인라인 스케이트도 자세히 살펴보면 다양한 종류의 스케이트가 있고 스케이팅 기술도 가지 각색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라인 스케이트에 대하여 종류 별로 알아보고 각 스케이트에 대한 장, 단점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에게 관심이 있는 스케이트 내용만을 보셔도 됩니다.
종류별로 구분을 한다면 7가지 정도 됩니다.
1. 피트니스 인라인스케이트
2. 레이싱 인라인스케이트
3. 어그레시브 인라인스케이트
4. 어반 인라인스케이트
5. 프리스타일 인라인스케이트
6. off-load(SUV) 인라인스케이트
7. cross-country 인라인스케이트
1. 피트니스 인라인스케이트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라인스케이트입니다. 많은 회사들로부터 다양한 제품군이 형성 되어 있으며 유아 어린이용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이 사용 가능한 부츠로 압축 성형된 플라스틱 제품을 비롯하여 운동화와 같은 재질의 기성화가 무수히 많이 존재합니다.
처음 인라인 스케이트를 접하는 어린이의 경우는 마트에 가서 손쉽게 길이조절이 가능한 제품 군을 고르면 무난합니다.
발 사이즈는 국산 제품은 170mm-210mm, 210mm-240mm등으로 나누어져 있어 발 길이에 맟추어 조절을 하면 됩니다. 아래그림은 웹상에서 #판매중인 어린이 인라인스케이트(바로가기)입니다.
단, 길이가 늘어날 수록 부츠안의 깔장은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깔창만 바꾸어 주시면 문제없이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인라인의 경우 발목을 잡아주는 부츠라서 사이드 커프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구입하시면 좋겠습니다.
스케이팅시 발목을 앞으로 구부리는 전경자세를 하게 되는데 이때 커프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큽니다. 커프가 있으면 발목이 잘 구부러지지만 일체 형인 경우 마치 스키 신발과 같은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모든 제품군에서 사이드 커프를 제공하기 때문에 구입 시 그리 걱정하지 마세요.
2. 레이싱 인라인스케이트
레이싱 인라인스케이트의 경우 일반인이 생각하는 것처럼 진입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피트니스를 배우고 나면 바로 레이싱으로 넘어 오셔도 괜찮습니다. 레이싱 인라인의 가장 큰 특징이 발목을 잡아주는 보호대를 겸한 지지부분이 없습니다. 그래서 피트니스 보다 발목의 움직임이 자유로워 힘의 전달을 발바닥으로 잘 전달 해 줄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는 발과 발목의 일체로 저속에서의 안정감을 주는 반면 레이싱의 경우는 발목의 움직임이 자유로워 장거리 스피드에 적합하게 설계 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구글 이미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레이싱 인라인 제품군을 올려보았습니다. (쿠팡 상품페이지 바로가기 : 성인 레이싱 인라인 스케이트)
3. 어그레시브 인라인스케이트
어그레시브 인라인스케이트의 경우는 피트니스나 레이싱과는 달리 휠이 훨씬 작습니다. 이유는 속도를 내는 스케이트가 아니라 기술이나 묘기들을 하는데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단 끝 난간을 타고 내려올 수 있도록 프레임 가운데가 동그랗게 파여져 있습니다. 그래서 프레임 가운데를 이용하여 그라인딩을 할 수 있고 그라인딩휠로 부드럽게 계단 모서리나 난간의 철봉을 탈고 내려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볼에 속하는 아래쪽 바깥쪽에 슬라이드플레이트가 있어 이 부분을 이용 해서도 슬라이딩 기술을 익힐 수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가 쉽겠습니다. 어린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을 합니다만, 우리나라에서 그렇게 인구가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쿠팡 상품페이지 바로가기 : 어그레시브 인라인 스케이트)
4. 어반 인라인스케이트
도심 주행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인라인으로 피트니스 인라인과 같지만 길이가 조금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발등을 감아주는 스트랩과 발목을 잡아주는 커프가 있으며 바퀴는 현재 80mm, 90mm, 100mm, 110mm, 125mm까지 다양한 제품 군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사실 도심 인라인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브레이크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당장 멈출 수 있는 실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브레이크 연습을 충분히 하고난 후 도심을 달리시기 바랍니다. (해외 직구 상품페이지 바로가기 : 어반 인라인 스케이트)
5. 프리스타일(슬라럼) 인라인스케이트
슬라럼 인라인의 경우는 회전과 더불어 빠른 스피드를 이용하여 콘과 콘 사이를 자유자재로 지나가는 기술을 습득하는 묘기 인라인입니다.
한마디로 콘을 일정간격으로 세워두고 음악에 맞춰 다양한 기술을 익히고 뽐내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이 슬라럼 혹은 프리스타일 인라인 기술을 익히면 자연스럽게 어반 인라인도 잘 탈 수 있게 되겠죠. 발목을 자유롭게 움직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해외 직구 상품페이지 바로가기 : 프리스타일 인라인 스케이트)
6. off-load(SUV) 인라인스케이트
이제 인라인 휠에도 자전거 바퀴처럼 바람을 넣을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 처럼 공기주입 바퀴로 되어 있어 어떤 바닥면에서도 인라인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잔디밭, 산길, 나무바닥면 등 다양한 장소에서 인라인을 탈 수있습니다. 비가 오는 날에도, 눈이 오는 날에도 물론 가능하구요. 조금 무거운 것이 흠입니다. 조만간 하나 구입을 해야 겠습니다. (해외 직구 상품페이지 바로가기 : off-load 인라인 스케이트)
7. Cross-country(크로스컨트리) 인라인스케이트
인라인스케이트를 가지고 빙판위의 스케이트가 할 수 있는 것을 모두 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스키를 타고 할 수 있는 영역까지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것이 크로스컨트리를 할 수 있는 인라인이 생겼습니다.
이제는 마음에 드는 인라인스케이트를 선택하여 즐기는 일만 남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인라인이 마음에 드시나요?
'Inlinesk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라인스케이트 신고 계단 올라가기 (0) | 2019.12.22 |
---|---|
인라인스케이트 남자에게 좋은 운동 하체운동 끝판왕 (0) | 2019.12.21 |
레이싱 인라인 스케이트도 물세탁 칫솔질을 한다. (1) | 2019.12.19 |
인라인스케이트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0) | 2019.12.18 |
인라인 가방 세차장에서 다른 차에 실려 보낸 까닭은? (0) | 2019.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