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아파트 매매에서 매수인이 매도인의 대출을 잔금으로 전액 상환하는 경우의 계약 과정에 대해 알아봅니다.

끝까지 천천히 읽어 주세요.

 

 

계약 과정

 

  1. 매매계약서 작성: 매매계약서를 작성하면서 매도인의 대출금 상환 관련 사항을 명시합니다. 예를 들어, "매수인은 잔금일에 매도인의 대출금 XXX원을 전액 상환한다"와 같은 특약을 추가합니다.
  2. 계약금 지급: 매수인은 매도인에게 계약금을 지급합니다.
  3. 중도금 지급: 계약서에 명시된 중도금을 지급합니다. 이 과정에서 매도인의 대출 상환과 관련된 사항을 다시 확인합니다.
  4. 잔금일 지정: 매수인과 매도인은 잔금일을 확정합니다.
  5. 대출 상환 준비: 매수인은 아파트 매매 잔금을 가지고 매도인의 대출을 상환할 준비를 합니다. 잔금일 전에 매도인의 대출금 잔액을 정확히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 매도인은 대출기관에서 잔액증명서를 발급받아 매수인에게 제공합니다.
  6. 은행 방문 및 대출 상환: 매수인은 은행에 방문하여 매도인의 대출을 잔금으로 상환합니다. 이 과정에서 은행으로부터 대출 상환 영수증을 받습니다.
  7. 인감증명서 및 위임장 준비: 매수인이 자가 등기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매도인의 인감증명서와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위임장에는 매도인의 인감이 찍혀 있어야 합니다.
  8. 자가 등기 절차 진행: 매수인은 준비된 서류(매매 계약서, 인감증명서, 위임장, 대출 상환 영수증 등)를 가지고 등기소에 방문하여 자가 등기를 진행합니다.

 

주의사항 : 현금 거래의 정확한 기록. 현금 거래 시 모든 과정을 문서(영수증)로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파트 매매 계약 특약사항 예시:

 

  1. 대출 상환 조건: 매수인은 매매 잔금을 이용하여 매도인 명의의 대출을 상환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매수인이 부담합니다.
  2. 대출 상환 영수증 제공: 대출 상환 후, 매수인은 대출 상환 영수증을 매도인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3. 잔금의 현금 지급: 매도인의 은행 계좌 압류로 인해 남은 잔금이 있는 경우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현금 수령 및 지급에 대한 영수증 작성이 필요합니다.
  4. 자가 등기에 대한 매도인의 동의: 매도인은 매수자가 자가 등기를 진행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이를 위해 인감증명서 및 위임장을 제공합니다.
  5. 현금 거래의 문서화: 현금 거래 시 영수증 및 관련 문서 작성을 통해 거래를 문서화하며, 이는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분쟁을 예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6. 등기 절차의 완료: 매수인은 자가 등기를 위해 필요한 모든 서류를 준비하고, 등기 절차를 완료해야 합니다.
  7. 계약 해제 조항: 만약 대출 상환 또는 잔금 지급에 문제가 발생하여 계약이 이행되지 않는 경우, 본 계약은 해제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매도인 준비서류

 

  1. 등기부등본: 현재 아파트의 소유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2. 인감증명서: 자가 등기를 위해 필요한 인감증명서.
  3. 위임장: 매수인이 자가 등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위임장.
  4. 대출 관련 서류: 대출 상환에 필요한 정보를 포함한 서류.

 

매수인 준비서류

 

  1. 신분증 사본: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사본.
  2. 대출 상환 영수증: 은행 대출을 상환한 후 발급받은 영수증.
  3. 현금 지급 영수증: 매도인에게 잔금을 현금으로 지급한 경우, 해당 거래에 대한 영수증.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 거래 계약 시에는 부동산 거래의 특성과 양 당사자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