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피부 얼굴 두피 건선 맞춤 치료와 라이프 스타일

손톱 피부 얼굴 두피 건선 맞춤 치료와 라이프 스타일

728x90
반응형

벌레 물린 자국이 오랫동안 낫지 않고 상처로 지속된 경험이 있으신가요? 혹시라도 건선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런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저도 약간의 건선 부위를 가지고 있는터라 그런 경험이 있는데요. 치료제가 없는 건선의 경우 외부로 보이는 시각적 문제도 있지만 본인이 스스로 감내해야 하는 수많은 감정 선들이 마음속 깊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런 분들에게 혹은 건선일지도 모르는 피부 상태를 경험하고 계신 분들에게 현재 잘 알려진 건선 피부 관리 방법과 치료제들을 간단하게 소개를 합니다.

 

제가 연구중인 약물 중에서도 임상 시험을 거치면서 적응증의 확대를 위해 건선에도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 중에 있습니다만 완치의 약물을 찾아내기란 아직까지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건선은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자가 관리, 국소 약물, 경구 또는 주사 가능한 면역 억제제 및 자외선 (UV) 광선 요법의 조합으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만성 자가 면역 장애입니다.

 

 

수많은 치료 옵션에도 불구하고 건선 관리는 까다로울 수 있으며 건선의 유형, 위치 및 심각도에 따라 서로 다른 관리 방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부작용의 위험을 감수하며 비용이 많이 드는 치료제를 사용하기 전에 부작용이 최소화된 보존적인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건선 치료법에 똑같이 반응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나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요하는 인내와 끈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정 요법 및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마일드한 건선은 피부 플라크의 건조, 가려움증 및 벗겨짐을 완화하기 위한 자가 관리 방법으로 충분히 관리할 수 ​​있으며 스킨케어 이외에도 일시적인 발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철저한 자기 관리 생활 패턴의 변화를 가져가야 합니다.

 

철저한 피부 관리

 

매일 목욕 및 보습 루틴을 설정하면 각질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게 됩니다만, 목욕을 하거나 샤워를 할 때 피부 과열 (염증 및 발적 위험을 촉진)과 과포화 (피부 건조를 증가시키는)를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물을 뜨겁지 않게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샤워를 5 ~ 10 분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목욕은 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15 ~ 20 분 이상 담가 두며 살갛을 세게 문지르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목욕 후 수건으로 살짝 터치하는 정도로 건선 부위를 닦으면 되고 매일 샴푸는 하시되 두피를 살짞 스펀지를 만지듯이 버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샤워 또는 목욕 후 피부를 가볍게 두드리면서 피부 완화제가 풍부한 로션으로 즉시 보습하는 것이 좋으며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랩 (클링 필름 또는 플라스틱 등)으로 보습 피부를 몇 시간 혹은 자는 동안 덮어 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을 수 없는 가려움증

 

소양증이라고 불리는 가려움증은 건선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가장 특징적인 양상이며 긁으면 병변에 추가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한 가지 방법은 영향을 받는 피부에 얼음주머니 또는 냉찜질을 하는 것인데 이때 얇은 천으로 얼음주머니를 덮고 원을 그리며 움직여서 15 분에서 20 분 사이로 문질러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 얼음팩을 가만히 두지 말고 움직이면서 살짝살짝 눌러주면 됩니다). 냉장고에 모이스처 라이저를 보관하면서 사용하면 차가운 기운의 진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트밀 목욕은 또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각질 제거함으로써 가려움증을 줄일 수 있는데요. 약국에서 오트밀 목욕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며 따뜻한 유백색이 될 때까지 충분한 양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소금을 추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부상 방지

 

건선 환자에게는 거의 모든 종류의 피부 외상으로 인해 발적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를 Koebner 효과라고 하며 이 현상은 아래와 같은 염증을 유발하는 모든 형태로부터 생길 수 있습니다.

 

강하게 긁히거나 둔한 칼날에 의해 베이거나 로션을 거의 바르지 않아 건조하거나 거칠고 단단한 벨트를 착용했거나 햇빛에 그을리거나 벌레에 물리거나 피부 알레르기가 생기거나 일부 피부 손상이 발생하는 동안 필요한 예방 조치 ( : 선 스크린 또는 방충제 사용, 가벼운 천 착용 또는 면도기 정기적 교체)를 수행하여 다른 피부 부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모기에 물린 자국이 낫지않고 건선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름철 모기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OTC) 약물 요법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OTC) 약물은 가벼운 건선에 대하여 충분한 완화를 제공하거나 더 심한 경우 처방약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만 OTC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는 있지만 적절한 진단 없이 그냥 구입하여 자가 치료를 하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건선에 대하여 적절한 진단을 하지 않으면 피부 상태를 잘못 이해하여 치료를 잘못할 수 있고, 또는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질병을 놓칠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 코르티손 크림

 

약물 OTC 1 % 하이드로 코르티손 크림은 경증 건선의 1 차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이토 카인이라고 불리는 염증성 단백질을 차단하여 피부 발적, 부기 및 가려움을 줄이는 역할을 하며 부작용으로는 적용 부위의 화상 또는 따끔따끔함, 여드름, 피부색의 변화 및 일시적인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별히 의사가 처방하지 않는 한 하이드로 코르티손 크림을 얼굴이나 생식기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스테로이드 제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돌이킬 수 없는 피부 위축 (박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 방지 약물

 

하이드로 코르티손 크림 외에도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여러 가지 OTC 제품이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이라고 불리는 화학 물질을 차단하여 작동을 하는데요. 가려움 방지 크림은 피부의 일시적인 마비 신경 수용체에 의해 작동하도록 만든 것이며 여기에는 멘톨 또는 벤조 카인을 함유 한 국소 마취제가 포함됩니다.

 

 

 

살리실산

 

살리실산은 과도한 피부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인 각질 용해제로 분류됩니다. 거칠게 피부를 덮고 있는 가질 비늘을 녹여서 쉽게 씻거나 닦을 수 있도록 하여 줍니다. 살리실산은 크림, 샴푸, 비누 및 로션을 포함한 다양한 OTC 제품으로 제공되며 살리실산을 사용하여 표면 스케일을 제거하고 다음으로 국소 약물을 발라주면 피부에 쉽게 흡수가 됩니다.

 

콜타르

 

석탄 타르는 건선 및 기타 피부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100년 이상 사용되어 왔습니다. 염증을 완화하고 피부 세포 성장을 늦춤으로써 효과가 있는 콜타르는 사용에 따라 약 8 주 내에 눈에 띄게 건선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 약국 (FDA)에 따르면 최대 5 % 의 콜타르를 함유 한 제품이 건선 치료에 안전하고 효과적이라 합니다.

 

콜타르의 부작용은 거의 업지만 가끔 피부 자극 및 발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로션, 크림, 목욕 용액 및 두피 트리트먼트에서 콜타르 제품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콜타르는 피부에 바른 후 1 ~ 2 시간 동안 유지한 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콜타르는 매운, 수지 냄새가 있으며 옷 같은데 튀는 경우에는 얼룩이 져 지워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용 샴푸

 

두피에 건선이 있는 경우에는 머리카락 때문에 국소 의약품을 치료 부위에 바르기가 어려워 치료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약용 샴푸 (살리실산, 타르 또는 둘 다 함유)가 있습니다. 최적의 효과를 얻으려면 샴푸를 두피에 마사지한 후 5-10 분 동안 그대로 두는 것이 좋으며 이렇게 하는 것이 통증이나 출혈 없이 두피에서 플라크를 떼 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소 처방

 

국소 약물은 ​​중등도에서 심각한 건선 치료에 주로 사용되며 이들은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조합 요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국소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줄이고, 피부 세포가 벗겨지는 것을 도우며, 건강한 피부의 재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치료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고 (유연하지만 강력함)

 

크림 (얼굴, 사타구니 또는 겨드랑이에 가장 적합)

 

오일 (전신 또는 하룻밤 두피 치료에 사용)

 

젤과 거품 (두피와 털이 많은 부위에 쉽게 적용 가능)

 

스프레이 (일반적으로 높은 효능)

 

붙이는 테이프 (무릎 또는 팔꿈치에 사용)

 

국소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항상 의사의 지시대로 사용해야 하며 부작용의 위험이 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눈 주위에서 조직으로 스며들어 녹내장이나 백내장을 유발할 수도 있고 얼굴에 너무 강한 스테로이드를 바를 경우 여드름 혹은 빨갛게 돋아나는 정맥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를 과다 사용하면 피부 위축과 스트레치 마크가 나타나는 것을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비타민 D 유사체

 

비타민 D에서 유래한 건선 약물은 피부 세포 성장 속도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는데요. 치료에는 약 4-6 주 정도 걸리며 천천히 효과가 나타나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국소 스테로이드와 같은 부작용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Dovonex (calcipotriene), 데보넥스는 크림 또는 두피 용액으로 제공되는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비타민 D 유사체입니다. Dovonex는 장기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국소 스테로이드 및 광선 요법을 포함한 다른 치료법과 병용할 수 있습니다.

 

칼시 네우린 억제제(Calcineurin Inhibitors)

 

국소 면역 조절 제라 고도하는 Protopic (tacrolimus) Elidel (pimecrolimus)와 같은 calcineurin 억제제는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데 필요한 화학 물질을 차단하여 작용하는 약물이며 국소에 바를 수 있는 칼시네우린 억제제는 특히 부드러워서 얼굴과 사타구니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Protopic Elidel은 습진 치료에 대해 FDA의 승인을 받았지만 정기적으로 모든 종류의 건선 치료에 사용됩니다. 부작용은 경미하며 가려움증, 여드름, 발적, 작열감, 따끔 거림, 감기/열감도, 모낭염 등이 있습니다. 입증된 효능에도 불구하고 Protopic Elidel이 피부암과 림프종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FDA 2005년에 블랙 박스 경고를 발표하였는데요. 이에 대해 미국 피부과 학회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는 인과 관계가 아직 발견되지 않았으며 처방된 대로 사용하면 약물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단호하게 언급하며 날을 세운 적이 있습니다.

 

국소 레티노이드

 

비타민 A에서 추출한 레티노이드는 세포막을 관통하고 DNA 합성을 방해하여 피부 세포의 과잉 생산을 늦추는 약물로 Tazorac (tazarotene)은 플라크 건선 치료를 위해 승인된 국소 레티노이드입니다. 손톱을 포함하여 신체의 대부분 부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Tazorac은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피부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얼굴이나 생식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Tazorac은 크림, 젤 또는 폼으로 제공됩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적용 부위 가려움증, 발적 및 화상이 있지만 보습제를 미리 얇게 바르면 이러한 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Tazorac은 다른 건선 약물과 함께 사용할 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약물 사용 이전에 미리 UV 광선 요법으로 피부를 민감하게 해 놓고 사용하면 더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 소리아 텍 (안트라 린), Psoriatec (Anthralin)

 

안트라 린은 1900 년대 초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한때 건선 치료의 최고 약물이었습니다. 더 효과적이고 덜 지저분한 약물로 대체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여전히 사용됩니다. 시판되는 안트라 린 크림 인 Psoriatec은 피부에 직접 바르고 30 분 동안 방치한 후 시원한 물 또는 미지근한 물로 씻어 내십시오. Psoriatec은 발적 및 화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장기간 사용하더라도 피부를 손상시키지는 않습니다. 또한 새로운 건선 치료법보다 저렴한 치료법입니다.

 

전신 처방

 

전신 약물은 먹는 경구제나 피부나 혈관에 주사하는 주시제가 있습니다. 국소 약물이 건선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을 때 사용되게 되는데 일부 약물은 전체 면역계를 강화시키는 반면, 다른 약물은 면역 반응의 특정 부분을 억제합니다.

 

DMARDS(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s )

 

메토트렉세이트 및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질병 변형 항 류마티스 약물 (DMARD)은 면역계 전체를 약화시켜 작용합니다. 약물은 일반적으로 중등도 내지 중증 플라크 건선의 1 차 경구 치료제에 사용됩니다. 메토트렉세이트는 간 독성에서 골수 억제에 이르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사이클로스포린은 고혈압, 간 독성 및 신장 손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정기적인 혈액 검사가 필요합니다.

 

메토트렉세이트

 

경구 레티노이드

 

건선이 중증 또는 중증 인 사람들에게는 Soriatane (acitretin)과 같은 경구 레티노이드가 처방되는 경우가 있는데 소리아탄은 손톱 건선, 농포 성 건선 및 적혈구 건선 환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다른 경구용 약물과 달리 소리아탄은 생물학적 약물과 함께 복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레티노이드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비타민 A 독성이 발생할 수 있는 담점이 있습니다. 소리아탄은 임신 카테고리 X 약물로 분류되며 선천적 결함의 위험 때문에 임신 중에는 사용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생물 제제

 

생물학적 약물은 실험실에서 배양 된 살아있는 세포에서 추출한 약물입니다. 생물학적 제제는 전체 면역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백혈구 세포 (sT 세포라고 함) 또는 특정 사이토 카인 ( : 종양 괴사 인자-알파, 인터루킨 17-A 또는 인터루킨 12 23)을 차단하는 약물입니다. 건선 치료에 사용되는 많은 종류의 생물학적 제제가 있으며, 모두 주사제로 제공됩니다.

 

건선이 중등도 중증에서 중증(moderate to severe psoriasis)에 이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 통증, 오한, 약점, 설사, 구역, 구토 및 발진이 있습니다. 생물학적 제제를 처방 할 때 3 ~ 4 개월이 지나면서 눈에 띄는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혹시라도 치료 중에 건선 증상이 일시적으로 악화 될 수도 있어 환자들이 겁을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선에 사용되는 생물학적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 센티 (secukinumab)

엔브렐 (etanercept)

휴 미라 (adalimumab)

레미케이드 (infliximab)

스테 라라 (ustekinumab)

트렘 피아 (guselkumab)

 

PDE4 억제제

 

오테 즐라 (Atemilast) PDE4 억제제로 분류 된 경구 약물이다. 건선 관절염 뿐만 아니라 중등도에서 중증의 건선 치료(moderate to severe psoriasis)에도 승인 되었습니다.

 

Otezla는 세포 내 염증을 촉진하는 PDE4 (phosphodiesterase 4)라는 효소를 차단하여 작용하는 약물로 부작용으로는 설사, 두통, 구역, 상부 호흡기 감염, 구토, 콧물, 복통 및 피로가 있습니다.

 

병원치료

 

건선은 외과 적으로 수술 치료로는 치료 되지 않지만 햇빛을 하루에 10 분에서 20 (선 스크린 사용)정도 노출을 시키면 크게 개선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동일한 원리로 제공되는 피부과의 UV 광선 요법이 있습니다. 광선 요법은 건선을 단독으로 또는 국소 또는 전신 약물과 함께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저도 이 광선치료를 꽤 오랫동안 받았던 기억이 있네요. 지금은 거의 다 나아서 잘 유지를 하고 있는 중이고요.

 

광선 요법 유형

 

광선 요법에는 건선 환자에게 유리한 면역 억제 및 항 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신체의 30 % 이상이 영향을 받을 때 특히 유용하다고 설명하지만 제 의견으로는 국소적인 부분이더라도 광선 요법과 더불어 약물 요법을 병행하면 훨씬 효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 광선 요법으로는 더 강한 자외선 B (UVB) 광선 혹는 더 약한 자외선 A (UVA) 광선을 사용합니다.

 

광대역 UVB (BB-UVB) 및 협 대역 UVB (NB-UVB) : 이 두 가지를 국소 콜타르와 함께 사용하면 피부를 빛에 더욱 민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Goeckerman 요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soralen 플러스 자외선 A (PUVA) : 피부는 소랄렌이라는 증감제로 치료됩니다. UVA는 일반적으로 너무 약해서 자체적으로 효과을 얻는 것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것은 필수적으로 간주됩니다.

 

엑시머 레이저 요법 : UVB 광선의 집중된 빔을 생성하는 엑시머 레이저는 건선이 팔꿈치나 무릎과 같은 작은 피부 영역에 있을때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전형적인 광선 요법 과정은 몇 주 동안 진행되며 일주일에 3 ~ 5 회 치료를 합니다. 광선 치료 후 보습이 필요하며, 광요법 부작용으로는 화상, 가려움증, 발적 및 햇볕에 타는 것 (특히 피부가 짙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광선 요법은 자외선을 쬐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피부암, 특히 편평 세포 암종의 위험이 약간 증가합니다. 이런 위험은 장기간 PUVA 요법을받는 사람들에게 가장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선 요법은 면역 억제, 감광성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보완 및 대체 의학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CAM)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건선의 표준 치료를 지속 하기 위해 자연 요법을 사용합니다. 이들 중에 알로에 베라 또는 심황을 포함하여 극소수의 임상 연구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캡사이신

 

캡사이신은 칠리 페퍼에서 추출한 화학 물질로 국소적으로 적용될 때 뇌에 통증 신호를 차단하는 것으로 보이며 가려움증과 불편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캡사이신은 다양한 브랜드 이름으로 국소 크림 또는 경피 패치로 판매된다고 합니다. NPF (National Psoriasis Foundation)에 따르면, 0.025 % 캡사이신을 함유 한 국소 크림은 건선과 관련된 발적, 가려움증 및 스케일링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바이오틴

 

바이오틴은 손톱 건선 치료를 위해 때때로 사용되는 비타민B로 손톱이 뭉게지거나 찌그러짐 또는 갈라지는 질병 메커니즘을 바꿀 수는 없지만 국소 치료와 함께 사용할 때 정상적인 손톱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권장 복용량은 하루 2,500 마이크로 그램 (mcg)입니다. 3 개월 이상 (손톱의 경우) 6 개월 (발톱의 경우) 동안 병용 요법의 일환으로 일관되게 복용해야 합니다. NIH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따르면, 바이오틴 결핍은 손톱이 부서지기 쉬운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정신 요법(Mind-Body Therapies)

 

스트레스는 건선 발적의 주요 원인입니다. 실제로, 질병 마커에 대한 2018 년 연구에 따르면 건선 환자의 40 %에서 80 %가 스트레스 요인을 기여 요인으로 꼽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또는 급성 발적 중에 도움이 될 수있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 감소 방법이 아래에 있습니다. 명상

 

심호흡

운동

요가

잘 나을 것이라는 긍정적 상상

점진적 근육 이완 (PMR)

바이오 피드백

 

이상으로 요약하면 건선은 아직 완치가 어려운 질병입니다만, 만성적인 질환으로 인식하고 면역력이 약해지지 않도록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치료제가 나오기까지 끈기를 가지고 혈압이나 당뇨처럼 평생 친구처럼 지낼 수 있어야 합니다. 절대 스트레스 받지말고 자신있게 일상생활을 마음껏 누리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