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lineskate

인라인스케이트 나의 스케이팅 자세를 고칠 수 있는 방법

by iikkarus 2020. 4.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걷기를 잘하시나요? 아니면 달리기를 잘하시나요?

도로를 달리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도 계시고 울퉁불퉁한 산악 지형을 달리는 것을 좋아하는 분도 계십니다.

어느 곳에서 달리든 그 지형에 맞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힘을 덜 쓰면서 혹은 무리가 덜 가는 범위에서 관절의 움직임을 가져가야 합니다.

인라인 스케이팅의 다양한 지상 훈련법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이 소개를 해 드렸습니다만, 소개드린 모든 운동을 루틴으로 가져가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스케이팅의 시간을 늘리려는 마음이 더 크기 때문에 트랙에 도착을 하면 운동장 몇 바퀴에 몸을 맡기고는 바로 트랙으로 들어섭니다.

그리고 자세연습을 잠시 하는 시간을 가지지만 내가 생각하는 자세가 제대로 나오는지는 전혀 알 길이 없습니다.

절대주의할 것은 혼자서 자세 연습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적어도 초보 훈련자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정확한 자세를 잘 못 잡으면 영원히 나의 몸에 각인이 되어 고치기 힘든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적어도 오랫동안 자세 연습을 함께 훈련하면서 어느 정도 나의 몸에 배어 있다면 스스로의 움직임에 대해 느낄 수 있으니 자세 연습을 고쳐가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초보 훈련자의 경우 두 사람 이상이 함께 연습하기를 권해 드립니다.

특히나 푸시하는 발의 위치, 리커버리 동작, 무게중심의 이동, 팔 치기, 크로스오버 등에 대해서는 뒤에서 영상을 찍어가며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자신의 주행 영상을 보는 것이 여간 쑥스럽지 않습니다.

그것도 잘 했다고 생각하며 영상 속의 선수와 같이 움직였다고 느꼈지만 실제 동작들이 엉망으로 비칠 땐 더욱 그렇습니다.

영상을 한번 보고나면 마음도 더욱 달라집니다. 자신의 모습을 여러 번 돌려가며 보면서 자세를 어떻게 고쳐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요즘 창궐하던 바이러스도 조금씩 가라앉는 듯하고 날씨도 따뜻해지고 있어 움츠러들었던 더듬이를 펴고 어디론가 나설 기운을 가지고 들 있을 겁니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급한 마음은 접어두고 자세 연습부터 진행하는 것이 어떨까요? 

스케이팅을 할때 어느 쪽 발이 더 편한지 느껴 보셨나요?

 

왼발로 밀며 푸시 하거나 리커버리를 할 때가 편한지, 아니면 오른발로 할 때가 편한지...

 

양쪽 발이 모두 편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양쪽 발이 모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자세를 고치는 좋은 방법은 불편한 발을 더 많이 훈련에 참가시켜야 합니다.

 

직선주로를 달릴 때에도 한쪽 발은 잘 가는 것 같아도 발을 바꾸게 되면 금방 발을 다시 바꾸어 주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스케이팅 시 불편함의 원인은 결국 균형에서 온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인라인스케이트 코너링 연습을 직선주로에서 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달리기에 대한 욕구를 크게 가지게 되는데요. 네발로 기어 다니다가 두발로 일어서는 순간부터 달려볼 마음이 생기게 되는걸 아이를 키워본 분들은 다 아실..

inlineskatestory.tistory.com

크로스 오버를 하기 위해 곡선 주로를 달릴 때에도 왼발이 잘 던져지는지, 오른발이 깊게 넘어오는지 확인을 해봐도 어느 한쪽이 늘 마음에 걸리게 됩니다. 많은 동작이 함축되어있는 크로스 오버의 경우는 균형에서 오는 동작과 더불어 외발의 버티는 힘과 미는 힘의 배분이 잘 이루어져야 함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상훈련을 게을리해서는 절대 안 되는 이유입니다. 

 

 

인라인 스케이트 지상훈련 중심이동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새해가 밝았네요. 새해 첫날 극장을 다녀오며 마신 아메리카노 때문인지 잠이 오질 않네요. 몇장의 사진을 올려놓고 내일쯤 글을 올리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잠 못이루는 밤 블로깅이..

inlineskatestory.tistory.com

 

한때 코너링 연습만 매일 1시간씩 6개월 이상을 진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동호회 선배의 조언과 인라인 코치의 지도를 기억에 담고 말이지요.

그러나 무조건 코너를 빙빙 돈다고 해결이 되지는 않더라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느끼면서 코너링을 해야 된다는 것인데요.

어느 근육이 쓰이고 힘이 어느 때 쓰이는지 그러면서 무게중심이 잘 옮겨가는 것을 느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크로스 오버에 대한 이야기는 했으니 자세한 이야기는 접어두기로 하고 중요한 것은 나의 모습을 직접 확인하면서 자세 연습을 하라는 것입니다.

 

그러기에는 두 사람 이상이 연습을 함께 진행하면서 서로의 자세를 카메라에 담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라인 스케이트 코너링을 잘 하기 위한 방법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인라인 스케이트 코너링을 잘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수한 많은 훈련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왼발 중심잡기를 이용하여 코너링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인라인..

inlineskatestory.tistory.com

함께 운동을 다니면서 각자의 운동만 하고 헤어지지 마시고 서로의 자세를 함께 확인해 주며 자세 연습을 확실하게 해 주셔야 합니다.

나의 모습이 아름답게 트랙 위를 질주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은 열정의 시간이 트랙위에 얼마만큼 담겨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오늘부터 자세 연습! 다시 한번 고민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